반야심경 : 무구자 도인 주해
상태바
반야심경 : 무구자 도인 주해
  • 한암 대원 선사
  • 승인 2012.09.05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암대원선사 | 22,000원 | 2012-09-10 | 양장본 | 456쪽 | 223*152mm
반야심경 : 무구자 도인 주해
저작·역자 한암대원선사, 정가 22,000원
출간일 2012-09-10 분야 경전
책정보 양장본 | 456쪽 | 223*152mm (A5신) | 870g | ISBN(13) : 9788974796518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대전화상이 주해한 『반야심경』은 그동안 현봉 스님(『선에서 본 반야심경』) 등에 의해 몇 차례 옮겨진 적이 있고 출판되어 시중에 유통된 적도 있으나 무구자 도인의 주를 해석하고 강의한 것은 대원 스님의 것이 유일했다. 대원 스님이 해설한 무구자 도인의 『반야심경주해』는 이미 2006년에 「현대불교신문사」를 통해 발행되어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으나 몇 년 전부터 「현대불교신문사」가 더 이상 단행본 출판을 하지 않음에 따라 몇 년 간 시중에 유통되지 않았다.

하지만 몇 년 동안 이 책의 재출간을 바라는 문의가 끊이지 않았고 무구자 도인의 주해와 이에 대한 해설이 실린 것은 이 책이 유일했기 때문에 2012년 윤문과 교정 그리고 디자인을 다시 해 「불광출판사」를 통해 마침내 세상에 다시 빛을 보게 됐다.
저자소개 위로
한암대원(閒庵大元) 선사

1942년 경북 상주 출생. 1958년 상주 남장사로 출가하여 혼해, 고봉, 석릉, 관응, 호경 스님 등으로부터 일대시교를 이수한 후 혼해混海 스님에게서 전강을 받음. 그 후 상원사, 동화사, 해인사, 불국사, 통도사 등 전국 제방선원에서 정진, 고암古庵 스님으로부터 전법.
1986년 옛 제석사 터에 학림사를 세우고 납자를 위한 오등선원과 일반 불자들을 위한 시민선방을 열어 현재 선불교 대중화에 진력하고 있다.
2010~2011년에는 전국 수좌회 수석대표를 역임했다.
목차 위로
머리글
序文
책을 열며
강설을 시작하면서
송계도인 무구자
대원 스님의 법맥

서序
마하摩訶
반야般若
바라派羅
밀다蜜多
심心
경經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행行
심深
반야般若
바라波羅
밀다蜜多
시時
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
도일체고액度一切苦厄
사리자舍利子
색불이공色不異空
공불이색空不異色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즉시색空卽是色
수상행식受想行識
역부여시亦復如是
사리자舍利子
시제법공상是諸法空相
불생불멸不生不滅
불구부정不垢不淨
부증불감不增不減
시고공중是故空中
무색무수상행식無色無受想行識
무안이비설신의無眼耳鼻舌身意
무색성향미촉법無色聲香味觸法
무안계내지무의식계無眼界乃至無意識界
무무명無無明
역무무명진亦無無明盡
내지무노사乃至無老死
역무노사진亦無老死盡
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
무지역무득無智亦無得
이무소득고以無所得故
보리살타菩提薩埵
의반야바라밀다고依般若波羅蜜多故
심무가애心無罣碍
무가애無罣碍
고故
무유공포無有恐怖
원리전도몽상遠離顚倒夢想
구경열반究竟涅槃
삼세제불三世諸佛
의반야바라밀다고依般若波羅蜜多故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고지반야바라밀다故知般若波羅密多
시대신주是大神呪
시대명주是大明呪
시무상주是無上呪
능제일체고能除一切苦
진실불허眞實不虛
고설반야바라밀다주故說般若波羅蜜多呪
즉설주왈卽說呪曰
아제아제揭諦揭諦
바라아제波羅揭諦
바라승아제波羅僧揭諦
모지사바하菩提薩婆訶
상세소개 위로
수행자들이 주로 보는 『반야심경』은 따로 있다

『반야심경』은 270자에 불과한 짧은 경전이다.(본문은 260자. 제목을 포함하면 270자이다. 제목을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이 아닌 '불설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열두 자로 표기하면 272자이다.)
한역(漢譯) 이후 수많은 사람들이 이 경전에 주를 붙이고 해석을 시도해 왔다. 그만큼 대승불교의 핵심인 공(空)의 도리를 함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전통은 아직까지도 이어져 현재 (우리나라에만)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반야심경』해설서가 100여 종을 훌쩍 넘어선다.
하지만 사찰 의식 때 빠지지 않고 독송되는 때문인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반야심경』 해설서는 대부분 초심자를 위한 불교입문용 교재이다.
반면 선방에서 수행하고 있는 납자나 참선 수행자들은 주로 대전화상(大顚和尙, 송나라 인물로 추정)이 주해한 『주심경』과 무구자 도인(생몰년 미상)이 주해한 『반야심경주해』를 보아왔다.
이 두 주해서는 그동안 공의 도리와 함께 선 수행에 필요한 요체를 잘 담고 있을 뿐 아니라 유가와 도가의 논리까지 설명하고 있어 큰스님들도 소참법문 등을 통해 즐겨 강의하곤 했다.
대전화상이 주해한 『반야심경』은 그동안 현봉 스님(『선에서 본 반야심경』) 등에 의해 몇 차례 옮겨진 적이 있고 출판되어 시중에 유통된 적도 있으나 무구자 도인의 주를 해석하고 강의한 것은 대원 스님의 것이 유일했다.
대원 스님이 해설한 무구자 도인의 『반야심경주해』는 이미 2006년에 「현대불교신문사」를 통해 발행되어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으나 몇 년 전부터 「현대불교신문사」가 더 이상 단행본 출판을 하지 않음에 따라 몇 년 간 시중에 유통되지 않았다.
하지만 몇 년 동안 이 책의 재출간을 바라는 문의가 끊이지 않았고 무구자 도인의 주해와 이에 대한 해설이 실린 것은 이 책이 유일했기 때문에 2012년 윤문과 교정 그리고 디자인을 다시 해 「불광출판사」를 통해 마침내 세상에 다시 빛을 보게 됐다.

반야심경 vs 반야심경, 이 책은 어떻게 다른가?

앞에도 얘기했지만 무구자 도인 주해 『반야심경』은 주로 선방의 납자들을 위해 강설되거나 읽혀왔다. 송광사의 구산 스님(1910-1983) 등 당대의 내노라하는 큰스님들도 선방 수좌들을 위해 무구자 도인의 『반야심경주해』를 강의해 왔다.
무구자 도인 주해의 『반야심경』은 공의 도리뿐 아니라 (대전화상의 『주심경』에 비해서도) 유교와 도교의 핵심 사상까지 더 많이 아우르고 있다.
더불어 이번에 재출간된 책에는 무구자 도인의 해석뿐 아니라 우리 시대 최고의 선지식 중 한 명이라고 알려진 한암대원 선사의 강설도 잘 버무려져 있다.
무구자 도인의 주해 그리고 한암대원 선사의 강설의 뛰어남은 책의 첫머리부터 확인할 수 있다.
『반야심경』의 첫머리인 ‘마하’는 보통 ‘끝이 없이 넓다’고 해석된다. 하지만 이건 문자에 대한 해석이요 초보자를 위한 방편의 강설일 뿐이다. 이에 대해 무구자 도인은 야보도천 스님의 말을 인용하며 ‘온 우주 법계에는 벽이나 울타리가 없고 팔면에 문도 없다’고 말한다. 덧붙여 무구자 도인은 ‘맞아들여도 그 머리를 보지 못하고, 따라가도 그 뒤를 보지 못한다’는 도가의 소식, ‘우러러봄에 더욱 높고, 뚫어 봄에 너무 견고하며, 멀리 앞에 있음을 보았는데 홀연히 뒤에도 있다’는 유가의 소식을 함께 전함으로써 ‘마하’라는 문자의 의미를 통해 곧바로 대도의 한가운데로 뛰어들게 한다.
여기에 덧붙여진 한암대원 선사의 강설은 무구자 도인의 주해 못지 않게 활달자재하다. 스님은 ‘마하’에 대해 “우리가 빗방울의 숫자를 알지 못하듯 이 법계의 모래 숫자도 헤아릴 수 없다”면서, “사람이 쓰는 천태만상의 마음과 수천수만의 생각도 기기묘묘한 법의 실상”임을 역설한다. 우주만물을 움직이고 변화시키는 ‘이것’의 본질을 향해 두 눈을 부릅뜨게 만드는 묘한 힘이 느껴진다.
이 책은 이렇게 『반야심경』의 첫머리인 ‘마하’로 시작해 마지막 ‘모지사바하’ 그리고 후송에 이르기까지 선 수행의 핵심을 『반야심경』과 무구자 도인의 주해에서 뽑아내고 있다.
특히 무구자 도인의 주해는 속장경에 실린 원문이 그대로 포함되어 있으며 그 원문에 있는 오탈자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주(註)를 통해 상세히 밝히고 있어 더욱 책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무구자 도인은 누구인가

『반야심경』에 주해를 붙인 무구자 도인에 대해서는 한중일 어느 문헌에도 밝혀져 있는 것을 찾을 수 없다. 다만 원나라와 명나라 이전의 인물로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심지어 그가 출가한 승려였는지 속인이었는지 조차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반야심경 주해』의 논리가 불교의 핵심 요체를 잘 드러내고 있을 뿐 아니라 수행자를 위한 지침이 되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런 연유로 무구자 도인의 『반야심경주해』는 이례적으로 대장경 안에 삽입되기도 했다. 1902년에 착수해 1912년 완성된 대일본속장경(흔히 속장경으로 불림)에도 무구자 도인의 『반야심경 주해』는 포함되었고 이후에 만들어진 장경에도 되풀이 돼서 포함되고 있다. 그만큼 이 주해서는 수많은 선사들이 선의 요체를 드러낸 것으로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는 얘기다.
책속으로 위로
지혜[智]가 없는 어리석은 사람은 하는 일마다 세밀하지 못하고 세 가지 사유를 즐기지 않는다. 널리 배우고 많이 듣는 데 힘쓰며 강의하고 토론하는 것을 자랑하는 데만 생각이 가 있을 뿐 자기의 생사를 궁구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시비를 좋아하고 진실한 도인을 친견하지 않으며, 허두선객을 좋아하고 가까이 해, 성인의 경전을 쓸데없이 지껄이며, 마음자리를 찾는 데 힘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런 사람은 명리만을 도모하고 이익을 탐하며 아만만 높아 다만 눈 아래 보이는 시광時光만 이야기할 뿐 머리 뒤의 일은 생각하지 않으니, 이러한 사람들이 곧 총명외도이다. 그래서 고덕은 “외도는 총명하나 지혜가 없다.”고 하였고, 선사僊師는 “입으로만 말하고 마음으로 행하지 않는 것은 자세하고 정밀한 자가 아니다.”라 하였다. 유가에서는 또 “먼저 몸과 마음을 다스린 후에 가정과 나라를 다스리라.”고 하였다 ---p.35 , ‘반야’에 대한 무구자 도인의 주해 중에서

이미 ‘나’라고 하는 것이 없으면 만법도 다 없어져 다시 공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는 바로 근본을 돌이켜 근원으로 돌아간 것이다. 불가에서는 “만법이 하나로 돌아간다.”고 하였고, 도가에서는 “본래의 생명의 뿌리로 돌아간다.”고 하였다. 유가에서는 “원래 처음 태극의 이치를 이루는 것”이라 하였다. 이곳에 이르면 말길이 끊어지고 마음 가는 곳이 없어진다. 만약 생각을 하게 되면 곧 어긋나 버리며, 법을 잘 펴서 이리저리 적당히 꿰어 맞추어도 옳지 않다. 그런 까닭에 야보도천 스님은 “뒤로 물러서서 보라. 감각이 없는 돌이 움직인다.”고 하였다. ---p.209, ‘역부여시’에 대한 무구자 도인의 주해 중에서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