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의 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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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미술의 해학
  • 권중서
  • 승인 2010.03.09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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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올해의 불서 출판문화상 '대상'
불교미술의 해학
저작·역자 권중서, 정가 18,000원
출간일 2010-03-09 분야 입문
책정보 반양장본 | 320쪽 | 248*176mm (B18) | 608g | ISBN(13) : 9788974795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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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로
 
2010 올해의 불서 출판문화상 '대상'
사찰의 전각, 조각 그리고 그림 등 사찰의 구석구석, 곳곳에 남겨져 있는 불교미술의 해학과 익살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낸 책이다. 저자는 이번 사찰 답사를 통해 사찰의 세밀한 모습을 관찰했음은 물론 그 모습이 모두 경전, 설화 그리고 우리의 삶에 근거하고 있는 것임을 밝히는 데 노력했다. 또한 저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렌즈에 담은 260장의 도판이 함께 실려 있다.
저자소개 위로
권중서
1955년11월13일 경북 풍기에서 출생하였다.
방송통신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에서 불교미술 전공 석사과정을 수료하였다.
1993년부터 ‘문화사랑 걸망 메고’를 운영하여 우리문화 알리기에 주력하는 한편, 현재 조계종 전문포교사로서 법무부 교정위원, (사)한국국가상징디자인연구협회 이사, 경기불교문화원 이사, 경기문화연대 운영위원 등 대사회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목차 위로
Ⅰ. 사찰에 숨은 동물 찾기
토끼와 거북이 / 토끼야 나만 믿어라!
용 / 가문의 치욕, 너 용 맞아?
호랑이 / 산신의 승용차, 호랑이
원숭이 / 부처님을 향해 여의주를 바치는 원숭이
물고기 / 술병을 끼고 극락에 간다고?


Ⅱ. 불법을 수호하는 호위병
장승 ․ 사자 ․ 용 / 물샐틈없이 부처님의 도량을 수호하라!
사천왕 / 발밑에 숨겨놓은 익살
금강역사 / 사홍서원을 지키는 힘센 두 남자
긴나라 ․ 마루라가 ․ 건달바 / 부처님을 지키는 세 명의 건달
가루라와 판다라 용왕 / 불보살님의 후방경계를 철저히 하라!
아수라 ․ 야차 / 하늘의 신 천(天)과 싸움의 신 아수라, 야차
가릉빈가 / 구멍 없는 피리를 불어라


Ⅲ. 근엄한 부처님, 장난치는 아라한
석가모니불 ․ 신중 / 여우의 대갈통을 깨어 평등을 일깨우다
관세음보살 / 중생의 모든 고통 없애주시는 관세음보살
미륵불 / 지팡이 짚고 오시는 부처님
가섭 ․ 아난 ․ 아라한 / 10년 수행은 참아도 가려움은 절대 못 참아!
아라한 ․ 나한전 / 장난좀 그만쳐라 부처님 말씀 중이시다
나반존자 / 나반존자님, 눈썹이 길어서 불편하시지는 않나요?
천진불 / 자식을 향한 아버지의 웃음! 부처님의 미소


Ⅳ. 나무와 돌 그리고 쇠에 새긴 해학
범종 / 거미보살의 중생구제 서원
석등 / 빛으로 느끼는 또 다른 부처님
석탑 / 백성들이 받드는 부처님의 집
석가탑 ․ 다보탑 / 두 부처님의 어깨동무
명부전 ․ 윤장대 ․ 변상도 / 까막눈도 깨달을 수 있어요
사자좌 / 부처님 모신다고 뻐기는 사자 미워!
수미단 / 불단에 펼쳐진 파격적인 부부 사랑
부도 / 안에 스님 계십니까?
천불전 / 마음속에 천불났다!




Ⅴ. 그림 속으로 들어간 부처님의 일대기
도솔래의상(兜率來義相) /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그분이 오시다
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 부처님의 탄생, 중생의 근심 걱정 뚝!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 싯다르타의 동네 구경
유성출가상(踰城出家相) / 부처님의 위대한 출가에 나타난 해학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 부처님의 머리 위에 까치가 앉았네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1 / 줄다리기를 이기면 부처가 안 된다?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2 / 부처님이 깨달음을 이루시던 날
녹원전법상(鹿苑傳法相) / 나의 깨달음을 배울 사람은 누구?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 편안하고 성스러운 열반


Ⅵ. 수행과 염원의 승화
간화선 / 깨달음에 이르는 특급열차
반야용선 / 극락 가는 배도 등급이 있어요
불교의 효 / 앗! 부처님이 젖을 먹이시네?
달 / 어머니의 마음 보름달
백중과 49재 / 효도하는 자식 덕에 극락 가네
복 / 복아! 쏟아져라
지옥 / 지옥에서 피우는 담배 맛 극락이 따로 없네
차 / 한 잔 차에 나타난 해학
지옥의 옥졸 / 격을 깨서 더욱 아름다운 불교미술의 해학
상세소개 위로
익살과 해학이라는 코드로 풀어낸 불교미술 이야기
“절간 같다”는 말이 있다. 말이 끊겨 고요하고 적막한 것을 이르는 말이다. 사찰은 모름지기 수행을 하고 기도를 하는 곳이니 맞춤한 비유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세상 곳곳에 해학과 익살을 감춰놓고 은근히 즐겼던 우리 조상들이 이런 ‘거룩한’ 사찰이라고 가만 놔뒀을 리 없다.
법당 천장에는 용과 족제비가 숨바꼭질을 하고 있고, 불화 속에는 부처님이 설법을 하는데 제자들은 자기들끼리 장난을 친다. 부처님이 앉아계신 대좌 밑에는 비굴한 용이 잠자리에게 쫓겨 다니고, 사천왕의 다리 밑에 깔린 생령좌는 반성하기보다는 억울하다고 항변한다.
파격적인 모습도 많다.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불상이 있어 사람들을 어리둥절하게 하고 어느 사찰 벽화에는 술고래 이태백이 물고기를 타고 나타나 놀라게 한다.
어쩌면 사찰과 관련 없는 것 같은 이런 조각이나 그림들은 사람들에게 여유와 해학을 주기 위한 화승과 조각장의 재치이기도 하며 또 일반 서민이 법당 건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나타난 현상이기도 하다. 이런 여유와 해학은 인도, 중국, 일본의 사찰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우리나라 사찰만의 특징이기도 하다.

대웅전에는 개구리가 산다
잘 살펴보면 대웅전에 사는 동물은 손으로 일일이 다 세기가 어려울 정도다. 개구리, 토끼, 용, 족제비, 잠자리, 호랑이 등등. 이런 모습은 범부의 눈으로는 쉽게 찾을 수 없다.
조상들은 그림이나 조각 곳곳에 이런 모습을 새겨 여유와 해학을 더해줬다.
100년도 훨씬 전에 만들어진 신륵사 극락보전의 아미타삼존불 후불탱화(본문 125쪽)는 익살의 압권이다. 부처님이 서방극락세계의 장엄함을 이야기하고 있는 엄숙한 순간, 부처님의 제자가 자신이 그린 대나무 그림을 펼쳐 보이며 주위에 자랑을 한다. 주변의 다른 제자들은 서로 보여 달라며 아우성이다. 심지어 한 제자는 잘 안 보인다며 어깨너머로 손을 뻗는다. 물론 부처님께 혼날까봐 곁눈질을 하며 눈치를 보는 제자도 있다. 법문이 설해지는 팽팽한 자리에 잠시 긴장을 풀어주는 여유의 ‘장치’다.
1870년 조선 고종 때 만들어진 남양주 흥국사 만월보전 팔상성도 중 수하항마상(본문 237쪽)을 보면 더욱 가관이다. 부처님이 깨달음을 상징하는 보병(寶甁)을 마왕의 군대 앞에 내어놓으며 “너희가 이 보병을 쓰러뜨리면 나는 깨달음을 이루지 않을 것이다.”고 말하자 마왕의 군대가 달라붙었다. 보병에 묶은 병을 밧줄로 묶고 당기는 놈, 무는 놈, 다리를 거는 놈, 북을 치며 격려하는 놈들이 들러붙었다. 보병은 끄덕도 하지 않자 마왕의 군대는 목적을 잊어버린 듯 자기들끼리 웃고 떠들며 난리다. 부처님의 깨달음을 그린 그림 한켠의 이런 우스꽝스러운 모습은 보는 이들의 마음을 쉬게 한다.
하지만 해학은 단순한 웃음만을 이야기 하지 않는다. 세태를 꼬집고 비웃을 수 있어야 진정한 해학이다. 해인사 대적광전 외벽에 있는 팔상성도 중 쌍림열반상(본문 257쪽)을 보자.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자 사리비가 내린다. 오색영롱함에 눈이 멀 지경이다. 그런데 이 장엄의 순간에 이 무슨 일인가? 슬픔대신 사람들은 사리를 받기 위해 치마를 높이 치켜든다. 범부뿐만 아니다. 국왕도, 대신도 이 대열에 동참한다. 심지어 부처님을 지키던 사천왕도 부처님의 사리를 하나 얻을 수 있을까 눈치를 보고 있다. 부처님의 또 다른 외호자 팔부중 한 명은 그릇 속에 얼른 사리를 하나 넣는다. 욕심을 버리라는 부처님의 말씀은 어디로 간 것일까?
이처럼 이 책에는 사찰의 전각, 조각 그리고 그림 등 사찰의 구석구석, 곳곳에 남겨져 있는 불교미술의 해학과 익살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내고 있다.

경전과 설화 등 전거를 제시해 해학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사찰에 남겨진 그림이나 문양 하나하나는 모두 지혜와 자비를 상징하는 장치다. 하지만 때때로 세속의 염원을 배치해 민초들과 하나가 되기도 했다. 용주사 효행박물관에는 조선시대 만들어진 젖을 먹이는 부처님이 있다(본문 278쪽). 영락없는 조선시대 어머님의 모습이다. 사도세자를 기리기 위해 만든 효행본찰 용주사다운 독특한 모습이다.
선운사 도솔암 내원궁 천장에는 한쌍의 물고기가 마치 교미를 하는 것처럼 엉켜 있다(본문 44쪽). 알고 보면 좀 민망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다산을 염원했던 여인들의 심정이 그런 조각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하면 여유롭게 웃고 넘어갈 만하다. 이밖에도 국가의 안녕이나 왕의 안위를 기원하는 조각 그리고 망자의 슬픔을 달래기 위한 조각이나 문양도 보인다.
사실 이런 모습은 평범한 눈으로 관찰해 내기 쉽지 않다. 이 책은 교육용으로 만든 사찰 안내서와는 많이 다르다. 대신 사찰의 구석구석을 뜯어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특히나 이 책의 미덕은 사찰에 담긴 이런 염원, 해학, 익살을 경전이나 불교설화 등이 뒷받침해주고 있음을 하나하나 전거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 국립박물관장 강우방 선생은 이 책의 추천사에서 “엄숙한 법당에 우리 민족의 순수한 익살이 그토록 곳곳에 숨겨져 있다는 것은 불교사찰이 권위적이 아니고 일반 서민과 가까웠으며 동시에 일반 서민이 법당 건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음을 알려준다.”며 이 책의 의의에 대해 높이 평가했을 뿐 아니라 “낱낱이 경전의 내용들을 인용하여 곁들이기도 하니 학문적으로도 크게 뒷받침 해주고 있다.”며 전문가의 눈으로 봤을 때도 내용이 튼실함을 이야기 하고 있다.

260장의 도판, 발로 답사하고 펜으로 써내려 간 글
이 책에는 모두 260장의 도판이 사용되었다. 모두 저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렌즈에 담은 것이다. 저자는 이번 사찰 답사를 통해 사찰의 세밀한 모습을 관찰했음은 물론 그 모습이 모두 경전, 설화 그리고 우리의 삶에 근거하고 있는 것임을 밝히는 데 노력했다.
단순히 유형의 문화를 학술적인 잣대에 들이대 근엄하게 해석하는 것을 경계하고 다분히 불교 신앙적인 차원에서 접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독자들 역시 이 책을 통해 사찰을 세세히 관찰하는 눈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찰의 모든 것에 더욱 녹아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사찰과 미술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이 일독할 만한 책이다.
책속으로 위로
P.27 : 통도사 나한전 불화를 보면 상황 파악을 하지 못하고 주책을 부리는 용이 있어 재미있다. 아미타 부처님께서 극락세계의 장엄함을 말씀하시니 6보살, 10제자, 팔부중 등 모든 성중들은 조용히 합장을 하고 경청하는데 주책없는 용이 상황 파악을 하지 못하고 계속하여 숨바꼭질 놀이를 하자며 탁자 밑에서 기어 나와 때를 쓴다. 혹시나 부처님께 야단이나 맞지 않을까 걱정되어 주변의 동물들은 대꾸도 하지 않는다. 맨 앞의 양은 못들은 듯 고개를 숙이고 있고, 곰과 개는 부처님 말씀에 귀 기울이는 척 눈을 맞추고, 그 밖의 호랑이, 사자, 코끼리는 아예 고개를 돌려 못 들은 척 딴청을 한다. “야! 금방 놀던 아이들이 왜 이러지? 같이 놀아줘” 하며 때 쓰는 듯하여 많은 재미를 준다.
-「가문의 치욕, 너 용 맞아?」 중에서
P.271 : 제천 신륵사 반야용선을 살펴보자. 신륵사 극락 가는 길은 더욱 역동적이다. 용은 목선을 들쳐 메고 성큼성큼 고통의 바다를 건넌다. 힘들지 않은 듯 장난 많은 황룡은 여의주를 희롱하며 아예 물위를 달린다. 바람도 빨리 가자고 거드는 듯 흰 돛이 펄럭인다. 선두(船頭)와 선미(船尾)에 선 인로왕보살과 대세지보살은 천의를 휘날리며 장대로 노를 젓는다. 중앙의 관세음보살은 인선(引船)관음으로 반반공중으로 구름타고 반야용선을 총 지휘하신다. 화불(化佛)로 자리하신 아미타여래는 공중의 연화좌에 앉으셔서 극락의 즐거움을 설하신다. 아미타불 옆의 지장보살은 마중 나오신 부처님께 합장하고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 스님들은 가사를 걸치시고 앉아서 열심히 경청하신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이람? 본선 반야용선 옆에 밧줄로 연결된 조그마한 목선에도 중생들이 가득하네? 같은 극락을 가더라도 전생의 행위에 따라서 자리가 다른가 보다. 반야용선은 에어컨 나오는 특실에다 세 분의 보살님으로부터 서비스를 받고 설법도 듣는 특별대우를 받지만, 작은 목선은 오직 한줄기 밧줄에 모든 것을 맡기고 위태롭게 달려간다. 가다가 줄이라도 끊어지면 그것은 그곳에 탄 사람의 과보인가? 이러하듯 극락도 차별이 있으니 너무나 인과는 분명한 것이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는 것을 이 내영도를 보면 확실히 깨우치리라.
-「극락 가는 배도 등급이 있어요」 중에서
P.63 : 포항 보경사 생령좌는 자기의 잘못을 감내하며 고통을 참고 있는 남성의 모습으로, 무척 사실적이다. “모든 잘못이 나에게 있으니 벌을 달게 받겠다”는 듯이 꼭 다문 입술과 바로 뜬 두 눈, 고개를 든 얼굴엔 반성의 모습이 역력하다. 그러나 선운사 여자 생령좌는 사천왕의 다리에 눌려 있으면서도 아직 반성의 빛이 보이지 않는다. “죄를 나만 지었는가?” 하며 원망하는 눈초리가 역력하다. 한쪽 눈은 감고 다른 한쪽 눈은 크게 떴다. 입은 씰룩거리며 쪽진 얼굴을 돌려 원망을 표출한다. 고통스러운 표정이라기보다는 아직 억울하다는 표정이다. 참으로 재미있는 표정이다. 원망의 눈빛에는 오뉴월 서리발이 내려지는 듯한 한기를 느끼게 한다. 잘못을 하고도 감히 신에게 대드는 해학은 상상 초월이다.
-「발밑에 숨겨놓은 익살」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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