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보현행자의 서원
상태바
한영 보현행자의 서원
  • 광덕 스님 지음
  • 승인 2010.02.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SAMANTABHADRA PRACTITIONER'S ASPIRATION)
한영 보현행자의 서원
저작·역자 ,김영로 역| 정가 9,000원
출간일 2010-02-25 분야 경전
책정보 양장본 | 116쪽 | 188*128mm (B6) | 162g | ISBN(13) : 9788974796372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화엄경 보현행원품 속 보현보살이 세운 10가지 서원을 광덕 스님이 지금, 여기, 우리들의 다짐으로 풀어 썼다. 아울러 영어권의 대중들을 위해 <영어순해>의 저자이자, 금강승 수행자 김영로가 영어로 번역한 것을 독송하기 좋게 한글본과 영문본을 각각 편집, 디자인했다.
저자소개 위로
광덕(光德) 스님
불교의 생활화 ‧ 대중화 ‧ 현대화로 한국불교의 새로운 역사를 쓰신 광덕 스님은 우리 시대의 보현보살로 존경받았다. ‘내 생명 부처님 무량공덕생명’이라는 절대긍정의 세계를 열어보이신 스님은 1999년 열반하셨으나 그 말씀은 끊이지 않는 샘물처럼 오늘 우리의 행복을 창조하는 원천이 되고 있다. 『보현행원품 강의』 『반야심경 강의』 『행복의 법칙』 『선관책진』 『육조단경』 『무문관』등 30여 종의 역저서가 있다.

아찰라(不動) 김영로
이 책을 영어로 번역한 김영로 님은 서울대 영문과를 나와 영어교육에 종사해오다가(영어순해 저자) 보살계와 탄트라계를 받고 금강승을 수행하면서 『산티데바의 행복수업(입보리행론)』 『영한대역 김영로의 행복수업』 등 부처님의 귀한 가르침을 전하는 일을 하고 있다.
목차 위로
01 (007)
서분 | 序分
02 (013)
예경분 | 禮敬分
03 (015)
찬양분 | 讚揚分
04 (020)
공양분 | 供養分
05 (025)
참회분 | 懺悔分
06 (029)
수희분 | 隨喜分
07 (034)
청법분 | 請法分
08 (039)
청주분 | 請住分
09 (042)
수학분 | 隨學分
10 (045)
수순분 | 隨順分
11 (050)
회향분 | 廻向分




01 (067)
INTRODUCTION
02 (073)
VENERATION
03 (076)
PRAISING
04 (081)
OFFERINGS
05 (086)
CONFESSION
06 (090)
REJOICING
07 (095)
REQUEST FOR DHARMA
08 (100)
BESEECHING BUDDHAS TO REMAIN
09 (104)
FOLLOWING THE BUDDHA’S TEACHING
10 (107)
SERVING ALL BEINGS
11 (112)
DEDICATION
 
상세소개 위로
“『한영 보현행자의 서원』은 우리 시대 보현보살로 불리웠던 광덕 스님이 화엄경 보현행원품 속 보현보살이 세우신 10가지 서원을 지금, 여기, 우리들의 다짐으로 적으신 것이다.
아울러 영어권의 대중들을 위해 『영어순해』의 저자이자, 금강승 수행자 김영로 선생이 영어로 번역한 것을 독송하기 좋게 한글본과 영문본을 각각 편집, 디자인했다. ”

1. 부처님께 예경하겠습니다
2. 모든 부처님을 찬양하겠습니다
3. 널리 공양하겠습니다
4. 모든 업장을 참회하겠습니다
5. 남이 짓는 공양을 기뻐하겠습니다
6.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하겠습니다
7. 모든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하겠습니다
8.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우겠습니다
9. 항상 중생을 수순하겠습니다
10. 지은 바 모든 공덕을 널리 중생에게 회향하겠습니다
-보현행자의 서원

불경의 정수, 화엄경의 핵심 보현행원

흔히 부처님의 가르침을 팔만사천가지 법문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수많은 부처님의 가르침 중에 으뜸가는 경전 중 하나가 화엄경으로, 보현행원품은 화엄경의 전체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잘 알다시피 대승불교의 꽃인 화엄경은 부처님 세계가 얼마나 화려하고 장엄한 지 설명하고, 그 다음에 무엇이 부처이며 어떻게 부처의 세계에 들어가는지 질문하고, 대답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화엄경은 53선지식을 찾아다니며 구법하는 선재 동자를 그리고 있는데, 53선지식 중 선재 동자가 가장 마지막에 만난 선지식이 보현보살이다. 선재 동자는 보현보살을 만나 법을 묻고 듣고 깨달음을 얻고 진정한 부처의 세계인 법계에 들어간다.
선재 동자가 “해탈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닦아야 하나” 묻자, 문수는 “보리심을 발하고 선지식을 찾아 묻고 보현행원을 하라”고 한다. 깨달음의 완성은 보현행원을 실천하는 데서 이루어지는 셈이다.
보현행원은 선재 동자가 문수보살의 가르침으로 보리심을 발하고 53선지식을 두루 찾던 끝에 마지막으로 보현보살을 찾았을 때 보현보살께서 설한 것이다. 그대로 우리 모두를 향하여 설하신 만고광명의 결정설인 것이다.]

균여 대사는 보현십행원가를! 광덕 스님은 보현행자의 서원을!

아무리 좋은 경전 말씀도 지금 이 순간 우리의 것으로 내어 쓰지 않으면 그뿐이다. 그러하기에 깨달음의 대도를 이 땅에 실현하고자 하셨던 고려시대 균여 대사는 ‘보현십행원가’를, 그리고 우리 시대 보현보살로 우리와 함께 호흡했던 광덕 스님은 보현행원을 당신의 원으로 삼아 ‘보현행자의 서원’을 노래했다.
깨달음, 참 행복, 부처로 사는 길은 멀리 있지 않다. 지금 이 순간 부처로 살면서 마음의 평화를, 가정의 평화를, 세계의 번영과 안녕을 이루고자 하거든 보현행자의 서원을 수지, 독송하라고 권하고 싶다. 내가 밝아지고, 가정이 밝아지고, 이웃이 밝아지고, 세상이 밝아지는 묘법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보현행자의 서원을 우리들의 서원으로 수지, 독송하고 마음에 새겨, 바로 지금, 우리의 일상 속에 실천하기 바란다.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 새봄! 기쁨과 행복 속에 힘찬 나날을 보내고 싶은 독자들에게 이 책을 선물로 권한다. 예쁜 연꽃 사진과 함께 세련되게 편집되어 선물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책속으로 위로
잘 알다시피 대승불교의 꽃인 화엄경은 부처님 세계가 얼마나 화려하고 장엄한지 설명하고, 그 다음에 무엇이 부처이며 어떻게 부처의 세계에 들어가는지 질문하고, 대답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화엄경은 53선지식을 찾아다니며 구법을 하는 선재 동자를 그리고 있는데, 선재 동자가 해탈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닦아야 하나 묻자, 문수보살은 보리심을 발하고, 선지식을 찾아 묻고, 보현행원을 하라고 합니다. 깨달음의 완성은 보현행원을 실천하는 데서 이루어지는 셈입니다.

53선지식 중 선재 동자가 가장 마지막에 만난 선지식이 보현보살입니다. 선재 동자는 보현보살을 만나 법을 묻고 듣고, 깨달음을 얻고, 진정한 부처의 세계인 법계에 들어갑니다.

고려시대 균여 대사는 ‘보현십행원가’를, 그리고 우리시대 보현보살로 불리웠던 광덕 스님은 보현행원을 당신의 원으로 삼아 ‘보현행자의 서원’을 노래했습니다.

보현행원은 생명의 율동이요, 환희의 노래. 모두 함께 불러야할 영원한 우리들의 노래요, 서원입니다. 늘 수지하고 독송할 것을 권청드립니다.
‘수지 독송을 권청드리오며’ 전문
부처님께 예경하겠습니다.
비록 형상과 나툼이 아무리 거칠더라도 진정 곡진하신 자비심을 깊이 믿고 감사하겠사오며, 그 모든 부처님을 공경하겠습니다. 온갖 방편 다 기울여서 영원한 미래가 다하도록 예경하겠습니다.
부모님과 형제, 이웃과 벗, 온 겨레와 중생이 기실 부처님 아니신 분 없으십니다. 끝없고 한없는 공덕을 갖추지 않으신 분 없으십니다. 이 모든 거룩한 임께 내 지극정성 다 바쳐서 예경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사회, 이 국토, 이 질서 속에서 이와 같은 불성(佛性) 인간의 존엄과 신성이 보장되고, 그가 지닌 지고(至高)한 가치와 능력과 덕성이 발휘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I bow to all the Buddhas.
There are innumerable Buddhas who oversee all my affairs out of compassion and treat me with compassion in a hundred million ways, all for the purpose of training me. No matter how coarse they may appear to me, I will honor them and appreciate their great compassion. I will venerate them in every possible way until the end of time.
Among my parents and brothers, my neighbors and friends, the entire nation, and all sentient beings, there are none that are not Buddhas. There are none who do not possess infinite merit and virtue. I will venerate all of them with all my heart and devotion.
Also, I will do my best to ensure that our Buddha nature, human dignity and sacredness will be protected in this society and in this country and that each individual’s highest value, capacity, and virtue will be actualized.
남이 짓는 공덕을 기뻐하겠습니다.
세상에서 나쁜 사람이라고 낙인찍힌 사람일지라도 그가 행하는 착한 공덕이 또한 한이 없음을 믿고, 그가 행한 털끝만한 공덕이라도 진심으로 기뻐하겠습니다.
나를 해치려 하고 모함하고 욕하고 억울한 누명을 씌우거나, 또는 때리고 손해를 끼친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가 지닌 공덕을 찬탄하고 그가 짓는 공덕을 함께 기뻐하겠습니다.
모든 불보살과 일체 중생과 저희들은 원래가 한몸이옵기에 그 중에 어느 하나가 지은 공덕은 바로 그것이 저 자신의 기쁨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함께 기뻐함으로써 넓고 큰 기쁨이 너울치는 큰 생명을 가꾸어 가겠습니다.
남이 짓는 공덕을 함께 기뻐하올 때 남과 나는 둘이 아님을 확인하옵니다.

I will rejoice in the merits and virtues others cultivate.
I will sincerely rejoice in even the most miniscule merit possessed by those branded as "bad," believing that even such a person has unlimited good qualities.
Even if a person attempts to hurt me, to snare me, to insult me, to slander me, or even though he may beat me or cause me loss, I will praise his good qualities and join him in rejoicing at any good he has cultivated.
Since all Buddhas, Bodhisattvas, all living beings, and we are one in essence, the merits and virtues accumulated by any of them can bring us joy.
So by rejoicing together, we will lead better lives filled with greater joy.
When I rejoice with others in their merits, I become convinced that others and I are not separate.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