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 리뷰 Vol.05
상태바
불교학 리뷰 Vol.05
  •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 승인 2009.08.0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학 리뷰 Vol.05
저작·역자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정가 10,000원
출간일 2009-08-06 분야 교리
책정보 교리/사상/불교학/신국판/ 358P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불교학 전문 학술비평지 󰡔불교학 리뷰(Critical Review for Buddhist Studies)󰡕 통권 5호 발행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의 불교학 전문 학술비평지 󰡔불교학 리뷰(Critical Review for Buddhist Studies)󰡕 통권 5호가 발간되었다.
󰡔불교학 리뷰󰡕는 지난 2006년 제1호를 시작하여 2008년 말까지 통권 4호가 발행되었으며 매년 6월 말일과 12월 말일에 발행하는 반년간지로 정례화하고 이번에 제5호를 발간하였다.
󰡔불교학리뷰󰡕는 한국불교학의 발전을 위해 해외 학계 동향 및 국내 연구들에 대한 논평을 위주로 편집, 학술논문과 더불어 시의적인 논문, 시론 등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번 󰡔불교학리뷰󰡕 5호는 연구논문, 투고논문, 연구사, 서평, 번역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적인 석학 이토 다카토시 교수와 요르그 플라센, 최연식 교수 등의 연구논문 대거 수록

연구사와 연구노트는 불교학의 한 분과나 중요한 주제 또는 불교사의 주요 인물에 대한 연구 추이를 정리하여 제공하는 자리이다. 글로벌리즘의 바람이 점점 거세지고 있는 요즘, 해외 학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참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해외의 주요 연구 논문을 번역하여 소개하거나, 그 내용이 방대한 경우에는 간략하게 요약하거나 발췌하여 소개한다.
이번 제5호에서는 2009년 2월 28일 금강대학교에서 <『대승사론현의기(大乘四論玄義記)』와 그 주변>이라는 제하에 개최된 학술세미나에 참가한 세계적인 석학 이토 다카토시 교수와 요르그 플라센, 최연식 교수 등의 연구논문을 대거 수록하였다.
이에 더하여, 『유마경현소(維摩經玄疏)』역주에 대한 연구, 『摩訶止觀』의 無生門 해석에 대한 연구, 천태 지의에 대한 연구사 등 뛰어난 논문이 실려 있다.

국내와 외국 학자들의 저술을 모두 대상으로 삼고 있는 서평과 번역은 단순한 학술서 안내를 탈피하여, 본격적인 리뷰를 지향하고 있다. 저술의 주요 내용을 소개함은 물론이고, 보완해야 할 점이나 대안에 대한 비판적 견해도 함께 실어서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제5호에서는 중론 연구의 대가 사이토 아키라 교수의 <대지도론에 인용된 중론 송 고찰> 과 후쿠다 요이치 교수의 <중관파의 불공의 승법에 대하여>를 우리말로 번역하여 많은 불교학자들에게 새로운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저자소개 위로
발행처 및 편집위원 소개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http://gcbs.geumgang.ac.kr, 소장 안성두, 041-731-3114)는 금강대학교의 건학정신에 입각하여 불교 관련 제반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2003년 11월 1일 국제불교문화연구소로 설립되었다. 2004년 10월 ‘불교문화연구소’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활발한 국가간의 불교교류활동을 통한 불교의 세계화에 기여하여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인간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불교학의 제분야에서 활약하는 우수한 소장학자를 연구원으로 초빙하여 불교문헌의 연구와 번역, 출판과 학술교류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 수준으로 한국불교학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본 대학교 불교문화학부와 협동하여 국제학술회의의 개최 및 저명한 외국인학자의 초빙강연 등의 국제적 학문교류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편집위원(가나다순)
: 권오민(경상대), 김성철(금강대), 김천학(금강대), 최기표(금강대), 최연식(목포대), 황순일(동국대)
목차 위로
┃연구논문┃

특집 : 『대승사론현의기』와 그 주변

① 『大乘四論玄義記』に關する諸問題 : 伊藤隆壽 009

② 『大乘四論玄義記』 사본의 기초적 검토 : 최연식 023

③ 『大乘四論玄義記』の硏究序說
- 自己の基本的立場の表明 : 菅野博史 065

④ 『大乘玄論』に關する諸問題
- 「一乘義」を中心として : 奧野光賢 091

⑤ Some remarks on the significance of the Taesŭng saron hyŏnŭi ki
大乘四論玄義記 for the reconstruction of Fa-lang’s 法朗 (507-581)
thought : Joerg Plassen 117


┃투고논문┃

① 『維摩經玄疏』譯註硏究(I) : 山口弘江 147

② 『摩訶止觀』에서 無生門의 解釋에 관한 硏究 : 이승남(광도) 183


┃연구사┃

천태 지의의 연구사 : 지혜경 219


┃서평┃

① Tse-fu Kuan(關則富), Mindfulness in Early Buddhism
: New approaches through psychology and textual analysis of Pāli,
Chinese and Sanskrit sources. : 김재성 247

② 下田正弘, 『涅槃經の硏究 -大乘經典の硏究方法試論-』 : 이자랑 259


┃번역┃

① 『대지도론』에 인용되는 『중론』송 고찰 : 사이토 아키라(齊藤 明) · 정유식 역 275

② 쫑카파의 연기와 공의 존재론
중관파의 不共의 勝法에 대하여 : 후쿠다 요이치(福田洋一) · 김재권 역 315


┃편집규정┃ 353
상세소개 위로
 
책속으로 위로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