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탱화
상태바
현대의 탱화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그늘에 살며 생각하며,탱화 그리는 사람 고영을

우리의 탱화가 각 가정에 예술작품으로 걸려지기를 발원하며 탱화를 그리는 사람이 있다.

광주여고 미술교사 고영을 (여, 40세). 그가 불화를 그리기 시작한 것은 지금부터 15년 전 구봉(龜奉, 84세 광주시 탱화무형문화재) 스님으로부터였다.

대개의 미술학도가 그러하듯 그 역시 서양화를 하며 서구미술에 대한 편집증을 가져왔었다. 그러나 대학원에 다니며 졸업논문을 준비하던 중 고려불화인 ‘수월관음도’를 보고 그 아름다운 예술성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것이 1980년이었다.

탱화를 그려야겠다고 마음먹고 스승을 찾던 중 그는 구봉 스님을 만나고, 그의 문하생이 되었다. 그 이후 지금까지 한눈 한 번 팔지 않고 줄곧 이 길을 걸어왔다.

혹여 자신의 마음이 변하지 않을까 싶은 두려움에 캔버스, 그림물감, 붓 등 그 동안의 그림 도구를 다 내다버렸다.

두 아이의 어머니로서 가정을 꾸려야 하고 직장생활을 해야하는 그였지만, 잠을 줄여가며 시작한 그림공부는 정말 치열했다.

‘지나간 것에 불과한 것을 무엇 하러 그리느냐’고 충고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최소한 고려불화만큼의 수준을 되고 싶었다.

하지만 15년째를 그려온 오늘에도 늘 새로 시작하는 기분이다. 불과 한 달 전에 그린 그림이 ‘왜 저렇게 그렸을까’할 정도로 마음에 안 들었다. 수월관음도와 비교해 본다면 10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기만 하다.

“철저하게 우리의 전통적인 것에 바탕을 둡니다. 우리의 전통미가 계승되지 않고는 참다운 우리의 미를 찾을 수 없어요. 전통은 배우다 말면 안 되고 확실히 배워야 하지요. 요즘 불교미술작품들이 눈에 자주 띄지만 거의 소재만 불교일 뿐 서양화인 경우가 많아요. 주제 자체가 불교적인 것이어야지요. 주제와 소재가 모두 동일한 것이어야 해요. 적당히 따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봐요.”

그는 우리의 전통불교미술을 그대로 살리면서 이 시대에 맞는 새 미술을 창조해보고자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