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형상으로 표현된 붓다 Ⅱ
상태바
인간의 형상으로 표현된 붓다 Ⅱ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본 불교미술

간지스 강과 야무나 강 유역

서력 기원이 시작될 무렵에 날로 팽창되어 가는 불교 공동체 안에서 어떤 집단들이 그들의 존경과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그들의 임금의 신인 동형의 표상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고고학적인 증거에 의하면 신들과 위대한 인간들을 사람의 형상으로 숭배하는 것이 브라만교와 자인교에서 동시에 발전한 것 같이 보인다.

벌써 수백 년 동안 나무의 정령(남성인 약사와 여성인 약사미)과 물의 정령과 다른 지방의 신들의 예배가 존재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도상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금히는 일이 전혀 없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수호적이고 부차적인 신으로서 그것을 예배하는 것은 아주 옛날부터 불교도들이 스투파 숭배와 연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사람들의 지역 신으로서 어떤 고급 종교도 그들을 등한시하지 않았다. 아마도 이러한 그들의 종교의 영향 하에서 시바와 바수데바와 같은 힌두교의 고급신들을 예배하는 것이 기원전 2세기에 가서 유행하게 되었을 것이다. 석가모니불과 마하비라 지나상을 만들고 예배하기 시작한 것은 아마도 동일한 문화적 배경, 즉 광범위하게 퍼진 고급 개인신에 대한 예배에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장인이나 장인들의 집단이 부처님을 인간의 형상으로 만들어 달라는 주문을 처음 받았을 때 그 지방에서 유용할 수 있는 전통적인 자료를 이용해서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들 필요가 있었다. 초기의 불상들이 가장 많이 발견된곳은 마투라와 그 인근 지역이았고, 또 이러한 증거를 근거로 해서 보다 넓은 쿠나사 제국의 동쪽 지방인이 도시 국가가 불상을 인간의 형상으로 만든 최초의 창조적인 중심지의 하나로 간주되게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