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 버지니아 26만 평에 국제총림‘아란야사’ 건립 발원
상태바
웨스트 버지니아 26만 평에 국제총림‘아란야사’ 건립 발원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싱턴 보림사 경암 스님

불교정화 당시 조계종의 수문장 역할을 하기도 하셨던 경암 스님은 1982년 3월 한국을 떠나 미국으로 향하는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군사정권 시절이었던 당시 김재규와 친하게 지냈기 때문에 대통령 시해사건을 교사했다는 죄목을 고스란히 뒤집어쓰고 그 무시무시한 삼청교육대에 끌려갈 판에 도망치듯 온 곳이 미국이었다.

헬로우~, 땡큐~! 영어 한마디 제대로 못하는 처지에서의 고행은 이루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었다. 여름에는 비가 새고 난방조차 안 되는 볼티모어의 낡은 아파트에서 작은 석유난로 하나로 한겨울을 보냈다. 삭발을 해야 하는 날에는 공동화장실이 있는 버스정류장까지 45분간을 걸어가서 머리를 깎아야 했다.

궁색하기 그지없는 생활이었지만 그나마 감사하며 생활할 수 있었던 것은 달마 스님께서도 숭산 보림사에서 9년간 면벽하여 혜가를 만나 중국에 선을 펴셨는데 출가수행자로서 이쯤이야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부처님 오신 날 만등불사

무엇보다 잊을 수 없는 일은 1983년 부처님 오신 날 만등불사였다. 미국 땅 볼티모어에도 봄이 익을 무렵 먹고 사는 것도 빠듯한 터였지만 부처님 제자로 부처님 오신 날을 그냥 보낼 수는 없었다. 한 보살님이 기증한 관세음보살상을 주불로 모시고 7일간 참회기도를 하고 꼬박 일주일 동안 아파트 벽에 수성물감으로 등을 그렸다. 연등 5천 개, 팔각등 3천 개, 수박등 2천 개, 만등을 그려놓고 관세음보살 앞에 촛불을 켜고 보니 눈물이 주루룩 흘렀다.

“누구도 원망하지 않고 겸손하게 살며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정진하겠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이 다가왔지만 아무도 찾아오지 않아 적막했다. 3천 배를 마치고 깜빡 잠이 들었는데 만공, 동산, 경허, 금호 스님 등 큰스님들께서 만등불사 회향식에 오셔서 대중공양을 하시며 ‘보림원(寶林院)’이라는 이름을 주셨다. 그리고 갑자기 밖에서 천 명이나 되는 장수들이 불러 나가보니 출가 본사인 마곡사 대적광전의 신중님들이었다. 큰스님들을 모시는 임무를 맡아서 왔는데 앞으로 ‘너 경암을 보호하기 위해 신중을 파견할 테니 승계를 철저히 지키라’고 당부한 뒤 사라졌다. 꿈을 꾸고 나니 힘이 불끈 솟았다. 그 뒤 버지니아로 이사를 했고 지하실에서 6개월, 다 버려진 집에서 4년을 보냈지만 힘든 줄을 몰랐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