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평화와 행복을 누리는 삶의 기술
상태바
지속적인 평화와 행복을 누리는 삶의 기술
  • 관리자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선지식들 8 - 인도 위빠사나명상센터 원장 고엔카 법사

“붓다가 입멸한 후 2,500년 뒤에 법(法, Dhamma)이 이곳(미얀마)에서부터 세계로 퍼져 다시 인도로 되돌아 갈 것이다.” 『지혜의 개발』(인경 스님 역, 길출판사)

불기 2551년을 맞은 지금, 이 예언은 우연인지 필연인지 거의 맞아떨어진 느낌이다. 이러한 예언의 한가운데서 인도의 법등(法燈)을 되살리고 있는 주인공이 바로 고엔카(S.N. GOENKA: 1924~) 법사이다.

알다시피, 인도에서 불교가 사라지면서 함께 자취를 감춘 위빠사나는 미얀마에서 가장 잘 유지돼 왔다. 미얀마의 수행 전통은 크게 레디 사야도(Ledi Sayadaw) 계통과 마하시 사야도(Mahasi Sayadaw) 계통으로 나뉘는데, 인도 전역의 위빠사나 명상센터는 레디 사야도 계통을 이은 고엔카가 지도하고 있다. 미얀마 위빠사나 수행이 원산지인 인도로 역수입된 셈이다.

1969년부터 인도에서 위빠사나를 가르쳐 온 고엔카 법사는 그 동안 400회가 넘는 위빠사나 10일 코스를 직접 지도했다. 이를 통해 800여 명이 넘는 지도자를 배출, 100여 개에 달하는 위빠사나 명상센터를 세웠으며, 세계적으로 1만여 회가 넘는 명상코스를 개설했다. 국내에서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2001년 처음 명상코스가 개설되어 7월 현재까지 20번의 코스를 열었으며, ‘한국위빠사나센터준비위원회(담마코리아: http://cafe.daum.net/dhammakorea)’가 구성되어 전용 수행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미얀마라는 작은 나라에서 오랫동안 보존되어 온 위빠사나라고 하는 숨겨진 보배가 이제 명상의 나라인 인도를 통해 전 세계로 전해져, 인류는 지속적인 평화와 행복을 누리는 삶의 기술을 배울 수 있게 된 것이다.

깨달음을 향한 수행의 놀라운 체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