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상태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 박원순
  • 승인 2007.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강연

제가 사실 나눔에 관해서 깊이 생각하게 된 것은 91년도에 영국 유학을 갔을 때부터입니다. 영국에서는 집집마다 돈을 기부하라는 쪽지가 오더군요. 나중에 알고 보니까 ‘go to door모금’이라고 하는데, 그 모은 돈을 제 3세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쓴다고 했습니다. 영국 국민들이 한해 기부한 돈을 모아보니 영국의 국방비만큼이나 되는 큰돈을 매년 기부하고 있었습니다. 신문 기사를 보니, 런던 시민들한테 “당신은 지난 한 달 동안 기부한 적이 있는가?” 물었더니 76%가 기부한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는 현재 한 25% 정도 됩니다.

그리고 일 년 후 미국으로 갔습니다. 하버드 대학에는 도서관이 7개나 있는데, 그 중에 중앙도서관을 와이드너 도서관이라 부릅니다. 영화 타이타닉 아시죠? 그 타이타닉 호에 탔다가 익사한 아들을 추모하며 그 어머니가 하버드 대학에 기부한 건물입니다. 저도 그 도서관에서 많은 지식을 얻고 돌아 왔습니다만, 그 어머니가 아들을 위해 해 줄 수 있는 가장 빛나는, 기념비적인 사업을 한 것이지요. 그 분이 그보다 더 빛나게 그보다 더 아름답게 돈을 쓸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아다니며 복사를 했는데, 책들마다 뒤쪽에 다 도장이 찍혀 있었습니다. 책조차도 누군가가 기부한 거였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 -나눔

또 작년에는 미국 서부 지역에서 최고로 좋다는 스탠포드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강의를 했습니다. 2004년 12월 19일 도착해서 그 다음날 대학에 나갔는데, 대학 신문에 어떤 할머니 할아버지가 그 대학 대학원생을 위해서 기숙사를 지으라며4300만불(430억)을 기부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그 어마어마한 돈을 한 부부가 내어 놓은 것입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250억불이 넘는 돈이 기금으로 쌓여 있었습니다. 저도 그 대학에서 강의를 딱 3개월 했는데, 다달이 10000불, 천만 원을 주더군요. 그 사람들 입장에서 볼 때는 저같이 별로 유명하지도 않은 사람한테도 그런 돈을 주면서 초청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스탠포드대학에만 노벨상을 받은 사람이 교수로 7명이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대한민국의 서울대학교가 전 세계 100대 대학 안에도 못 들어간다고 교수를 비판하고 대학을 비판하는데 저는 우리 국민들이 서울대학을 비판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방금 말씀드린 그 기부가 있음으로써 대학이 좋은 교수를 초빙하고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이거든요.

제가 하버드 대학에 있을 때 신문지상에서 인상적으로 본 글이 있습니다. 글쓴이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영어 두 단어가 뭘까?” 이렇게 묻고 본인이 또 대답을 했어요. 오늘 이걸 맞추시면 경품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제가 『성공하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습관, 나눔』이라는 책을 하나 썼는데요. 제가 예전에 쓴 책은 초판밖에 안 나가서 초판클럽멤버인데 이 책은 많이 나갔어요. 왜냐하면 태평양 회장님이 4000권을 사서 전 직원들에게 나누어주셔서 갑자기 초판클럽멤버 신세를 면했습니다. 또 그 회사에서 50억 원을 저희 아름다운 재단에 기부하셨어요. 요새는 이혼을 한다거나 사별을 한 여성, 미혼모도 많잖아요. 그분들에게 생활비를 조금 지급하면 그건 잠깐 지원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생활 기반을 만들 수 있도록 창업자본을 융자해 주는 기금으로 만들었습니다. 어쨌든 그 책을 한 권 사인해서 드리겠습니다.

맞춰보십시오. 예, “나눔”, 크게 보면 맞추셨습니다. 영어로 ‘check enclosed’, 그러니까 ‘수표가 이 편지 봉투 안에 들어 있으니 좋은 데 써 주십시오.’라는 뜻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나눔이요, 기부입니다. 그게 1992년의 일입니다. 그래서 2000년에 재단을 만들면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재단’ ‘나눔을 실천하는 재단’이라는 뜻에서 이름을 지었는데 잘 지었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