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미얀마 4 쉐다곤 파고다 (4)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미얀마 4 쉐다곤 파고다 (4)
  • 관리자
  • 승인 2007.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순례기 / 황금의 나라 미얀마의 황금대탑

수많은 중창 보수를 거쳐서

처음에 이 대탑의 높이는 44자였는데, 반냐얀카익 왕(서기 1426-1446) 재위기간(1436)에 심한 대지진으로 황금대탑이 종 모양 있는 곳까지 무너져 내려 이 탑을 더 크게 확장·보수 하였다. 탑의 마당을 다섯 겹의 계단식으로 만들고 기존의 탑을 안에 들어가도록 302피트까지 높이를 올리는 도중 반냐얀카익 국왕이 타계하고, 반냐바루 왕(1446~1450)이 이어서 불사를 하는 중 또 타계하였다. 결국 다시반냐낀도 왕(1450~1453) 재세시 불사가 마무리되었다.

이 대탑을 가장 확실하게 보수한 분은 신소부 여왕(1453~1460)이었다. 그녀는 반냐바루 왕의 어머니로 한따와디 왕좌에 7년 동안 재임한 다음 왕세자인 사위 담마새디에게 보위를 넘겨주고, 대탑의 서쪽에 초암을 짓고 체계적으로 탑의 크고 작은 불사를 하였다.

먼저 대탑 주변의 땅을 보시하여서 탑 주변을 정리하고 벽돌담을 두 겹으로 둘렀다. 동서남북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회랑을 세우고 계단 주변에는 여러 가지 과일나무와 꽃나무를 심었다. 탑 마당을 전부 대리석으로 깔고 석등을 세웠으며 흙벽돌과 돌벽돌로 아름답게 단장하였다.

하얀 일산, 황금발우, 황금접시, 구리접시, 은접시, 황금수저, 은수저 등의 일용품을 보시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불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병사대장, 서기 2사람 등 1006명을 두어서 각자 분야별로 책임을 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여왕은 생일날이면 자기 몸무게 24빼이따(약 52.8kg)만큼의 황금을 대탑에 보시하여 금을 입히게 하였다. “누구든지 이 쉐다곤 파고다에 선업을 짓는 이들은 나의 선업을 똑같이 나누어 지이다….”라는 유언을 남기고 대탑을 향해서 합장하고 숨을 거두었다.

지금도 대탑 마당의 서북간에 그녀의 원찰(願刹)인 작은 탑이 있다. 그녀의 발원대로 그 곳은 언제나 소원을 성취하고 싶은 이들로 붐빈다.

담마새디 왕의 비석 덕분에 대탑의 역사를 알게 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