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모습 속마음
상태바
겉모습 속마음
  • 관리자
  • 승인 2007.07.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불교강좌

  순금을 바른 놋쇠

  세존께서 제타숲의 아나타핀디카에 계시던 어느 날, 코사라국의 푸라세나짓왕이 찾아 왔습니다. 푸라세나짓왕은 세존의 발에 머리를 조아려 절을 하고 나서 한 옆으로 물러나 앉았습니다. 권력과 부(富)를 한 몸에 지닌 그 나라의 왕이었지만, 세존께 최고의 예를 드린 것입니다.

  그 때, 몸이 모두 크고 추악한 니르그란타푸트라 일곱 사람과 자티라 일곱 사람과 에카사타카 일곱 사람(註: 이들은 갖가지 고행(苦行)을 함으로써 해탈한다고 믿고 수행하는 이교도들이다. 그래서 몸에 옷을 걸치지 않은 나체로 다니기로 하고, 몸의 털을 하나씩 뽑는 고행을 하기도 하고, 몹시 추하게 하고 다니기도 한다. 왕은 이들이 고행하는 수도자라는 사실만으로 그들이 훌륭한 아라한이라고 잘못 생각했던 것이다.)이 문 밖에 이르렀습니다. 이들을 본 푸라세나짓왕이 얼른 자리에서 일어나더니 그들에게 다가가서 합장을 하고 「나는 푸라세나짓왕입니다. 이 나라의 왕입니다」하고 인사를 했습니다. 이를 보고 계시던 세존께서 왕에게 물으시었습니다.

  『왕께서는 무슨 까닭으로 그들에게 합장하고 성명을 세 번씩이나 일컬으며 공경하시오?』

  그러자 왕은

  『세존이시여, 만일 이 세상에 아라한이 있다면 바로 저들이 그 아라한이로구나 하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고 아뢰자, 세존께서는 어이없어 하시며 말씀하시었습니다.

  『대왕, 그만 두시오, 남의 마음을 아는 지혜를 얻지 못한 왕께서 그들이 아라한인지 아라한이 아닌지 어찌 아시겠소? 우선 그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계행(戒行)도 살피고 오래 사귀게 되면 알게 될 것이니, 그리 빨리 단정하지 마시오. 지혜로써 자세히 관찰해야지, 함부로 사모하지 마시오. 여러 고난을 겪어야 스스로 분명할 수 있으며, 오래 사귀는 동안에 참다움과 거짓말을 분별하게 되는 것이오.』

  그러자 푸라세나짓왕은

  『놀랍습니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지혜로우신 말씀입니다. 오래 사귀며 그 계행을 관찰하여 참다움과 거짓됨을 분명히 알도록 하겠습니다.』하며 경솔했던 자신을 부끄러워 했습니다. 세존께서 다시 게송으로 설하시었습니다.

  나타난 그 형상만으로

  사람의 선과 악을 말하지 마라.

  또 잠깐 서로 보고

  마음과 뜻을 같이 하지 마라.

  나타난 몸과 입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