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물지 않는 태양을 지닌 자
상태바
저물지 않는 태양을 지닌 자
  • 관리자
  • 승인 2007.07.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언

우리 세간에는 [나는 범부다. 인간은 육체적 존재다]하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통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겸허한 종교인이 되면 [우리는 죄인이다]라는 생각에 얼켜 있는 것을 본다. 이런 점은 불교 믿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흔히 보는 현상이다. [나는 업이 중한 중생]이라든가, 인간은 모두가 죄업소생이라든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좀 불교 수행을 하였다는 사람들은 범부가 성불한다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그 성불이라는 것이 무량겁을 두고 수행한 연후에 이루어질 먼 미래에 대한 가능성이며 희망이다. 지금 나는 중생이다.하는 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이런 의견들에 대하여 반야를 아는 사람이나 불법을 제대로 수행한 사람이면 의례 부처님의 말씀을 생각하게 된다. 인간은 원래로 범부가 아니며, 속박된 자가 아니며, 죄인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오래 닦아서 미래에 성불할 가능성을 지닌 자가 아니라 지금 이미 완성자이며 무량한 공덕을 갖춘 자인 것임을 믿는다. 불법을 만나 바르게 믿고 배운다는 것이 참으로 중요한 것이다. 무자 그대로 속박과 해탈의 차이며, 어둠과 밝음의 차이며, 범부와 성인마큼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 뿐만이 아니라 인간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상태. 믿음의 내용에 따라 그 인간성과 활동이 달라지고 필경 그 환경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