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는 중생에 속하는 것
상태바
보리는 중생에 속하는 것
  • 관리자
  • 승인 2007.07.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중생이 있어 보살이 성불한다.

  보현행원품 수순중생장 끝머리에 참으로 감격적인 말씀이 있습니다.

  "보리(菩提)는 중생에 속하는 것이니, 만약 중생이 없으면 일체 보살이 마침내 무상정각을 이루지 못하느니라."

  보리-깨달음은, 지고의 가치라고 하는 이것은 중생에 속해 있는 까닭에 중생이 없으면 한 사람도 성불 못한다. 중생이 있어서 비로소 성불한다는 이 대문은 참으로 감격적인 사자후이십니다.

  "중생을 수순하라. 중생을 받들어 섬겨라. 그런데 중생이 누구냐 하면, 부처님을 나무로 비유하면 중생은 그 뿌리며 보살은 그 나무의 꽃이고 과실이다. 꽃과 과실을 무성하게 하고 싶거든, 그 나무를 무성하게 하고 싶거든 마땅히 그 뿌리에 물을 주라. 중생에게 물을 주어서 중생을 받들어 섬기고 중생을 성숙시키면 그대로 불보살의 지혜의 꽃과 과실이 크게 무성해지느니라." 이러한 말씀입니다.

  부처님과 같이, 스승님과 같이, 아라한과 같이, 부모님과 같이 받들어 섬겨라. 병든 이에게는 어진 의원이 되고, 어두운 밤에는 등불이되고, 길 잃은 이에게는 바른 길을 가르쳐 주고 가난한 이에게는 복을 열게 하는 등 중생을 수순하고 받드는 것도 지혜스럽게 해야 합니다.

  불교의 목표

  우리 불교에 목표가 있다고 한다면 간략하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중생성숙입니다.

  중생 한 사람 한 사람을 완전무결한 사람으로 완성시킨다 하는 것입니다. 중생을 성숙시켜서 알찬 중생을 만드는 것입니다. 중생을 부처로 만드는 것을 중생을 성숙시킨다고 하는 것입니다. 중생성숙이라고 하면 중생 한 사람 한 사람이 스스로 깨우쳐서 거짓된 허망의 둥지에서 벗어나고, 참된 자기로 돌아가서 자기의 참된 가치와 모습에 안정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모든 중생이 참된 자기를 실현하는 것을 중생성숙이라 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국토성취입니다.

  국토성취는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환경조건, 이것은 불법을 그대로 구현한 땅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완전한 이상국토의 실현입니다. 그것은 우리 마음에 있는 고귀한 덕성들을 완전히 발휘하여 쓸 수 있는 사회를 말하는 것입니다. 과연 우리들의 사회가 인간이 타고난 덕성을 다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는가 돌이켜 볼 때 그렇다고 대답하기가 어렵습니다. 타고난 재주를 쓰지 못하고 가는 사람이 얼마나 많습니까? 설사 타고난 재주를 쓴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데 쓰지 못하고 그릇된 방향에 쓰다 죽은 사람은 또 얼마나 많습니까? 이 세상 인간이 인간의 참가치를 누리고 살 뿐만 아니라 인간이 참생명을 충분히 보장받고 충분히 그 빛을 낼 수 있는 완전한 국토인가 생각해 보면 아직도 먼 미래의 일입니다. 불교는 인간을 성숙시켜서 완전한 인간을 만들어 내고 그 완성된 인간이 자기의 참가치를 충분히 발휘하며 살 수 있는 사회를 구축해서, 인간의 내면가치를 발휘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불국토를 성취하는 것이 불교의 기본목표 중의 하나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