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체험의 건강학
상태바
이미지 체험의 건강학
  • 관리자
  • 승인 2007.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의 정신건강/불교의 건강원리

    불교가 석존이래 2500년을 발전해오는 동안에 불교계 내부에서는 수행법(修行法)으로서의 명상법이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개발이 되어서 시행이 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소멸이 되기도 하였다. 오늘날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이 되고 있는 명상법은 물론 선종(禪宗)의 좌선명상법인데 좌선명상법은 복잡한 기법(테크닉)을 요하지 않아 누구나 쉽게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선종의 좌선명상법이 일반사회에도 가장 널리 보급되었다. 하지만 곰곰이 따져 보면 좌선명상법은 의외로 아무나 유효적절하게 하기가 어려운 면도 가지고 있다. 화두(話頭)를 드는 요령을 제대로 터득하고 실천하기가 쉽지 않으며 또 제대로 화두를 들고 규칙적으로 수행을 한다고 해도 일반인들은 수행력의 향상을 스스로 감지할 수 있는 가늠자가 없어서 재미를 못 느끼니까 중도에서 열을 잃고 그만두는 사람이 절대다수로 많은 것이다.

    그래서 나는 명상인(혹은 불자)들이 일상적으로 좌선명상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시행하면서도 간간히 명상에 대한 새로운 재미도 맛볼 수 있게 이미지체험의 명상법을 섞어서 했으면 어떨까 하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