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佛光, 찬란한 부처님의 빛
상태바
불광佛光, 찬란한 부처님의 빛
  • 불광출판사
  • 승인 2016.06.1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으로 보는 월간 「불광」 500호

“그때는 사무실도 없고, 대각사에 두 평 반 되는 골방에서 책상 하나, 전화기 한 대 놓고 시작했었습니다. 그 방에서 광덕 스님께서 원고도 쓰고, 그 전화로 원고 청탁도 하고, 독자들의 이야기도 듣고 하면서 처음 「불광」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  2016년 5월 3일  「불광」 500호 기자간담회 중 지홍 스님曰
1974년 11월, 대각사 작은 골방에서 순수불교를 창간이념으로 삼아 발간한 월간 「불광」이 2016년 6월, 500호가 되었다. 한 호의 결호 없이 스스로 타오르는 횃불이 되어 무명을 밝혀온 월간 「불광」 500호. 그 찬란한 역사를 돌아보다.

순수불교선언과 함께 창간한 월간 「불광」
“깨를 한 줌 쥐어서 확 뿌리면 곳곳에 퍼지듯이 전국에 전법거점을 만들어야 한다.(2014. 11. 481호. 지홍 스님, 원택 스님 대담 중)”고 말씀하시던 광덕 스님. 스님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법회를 넘어서 보다 광범위하고 파급력 있는 방법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르게 전할 방법을 모색했다. 무속적, 기복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던 당시 불교계에서 불교의 참모습을 찾고자 했다. 그리하여 1974년 11월, ‘순수불교선언’과 함께 월간 「불광」이 세간에 등장했다. 74쪽의 창간호를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가득 채웠다.

1.png
 

교학·신학·실천의 삼박자를 갖춘 「불광」
참신한 기획과 깊이 있는 사색으로 교학·신학·실천의 삼박자를 갖춘 「불광」은 고승대덕 스님들은 물론, 한국불교역사에 획을 그은 학자와 문인들의 옥고를 독자에게 선사했다. 초기 「불광」의 지면 80퍼센트를 채운 광덕 스님의 글을 비롯해 성철 스님, 경봉 스님, 서옹 스님, 고암 스님, 석주 스님, 일타 스님 등의 글은 지금 보아도 정문일침으로 핵심을 꿰고 있다. 서돈각, 양주동, 이항녕, 원의범, 황수영, 이병주, 조명기, 홍정식, 이종익, 목정배, 이영자, 고익진, 이기영, 문명대 등 한국 불교계를 이끌던 학자들의 글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은 대표적 불교교양서로서 당연한 일이었다. 당대의 문인 미당 서정주는 창간 직후 1975년 1월 신년송을 기고했으며, 칼럼 ‘자하문’을 연재했다. 김동리, 고은, 조정래, 정채봉, 송수권, 류시화, 한승원, 남지심, 김춘수, 천양희 등 유려한 문체를 뽐내는 작가들의 글도 「불광」에 교양을 더했다.

2.png
 
3.png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