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밝히는 등불들] 하산 박충일 거사
상태바
[오늘을 밝히는 등불들] 하산 박충일 거사
  • 이윤수
  • 승인 2007.06.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꽃동산에 인쇄문화 꽃피우는 하산 박충일 거사

 "스님, 원고만 주세요. 제가 책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평소 하신 법문들 만으로도 훌륭한 책이 될 수 있어요. 저는 불법을 설법하지 못하는 대신 스님의 높으신 법문을 책으로 만들어 많은 불자들에게 전하겠습니다. 거저 해드리지요."

 월간 <불광>은 그렇게 탄생되었다.

 둥국대 재단에서 직영하던 구내 인쇄사 일을 하던 무렵, 박충일 거사는 그때만 해도 삼십대의 열혈청년 같은 광덕스님을 만난다. 동산 스님 추모집을 인쇄 제작할 무렵이었다.

 불교에의 인연을 도탑게 할 수 있게 된것도 다 이 시절의 일이다.

 제일한강교 하나밖에 없던 때에, 부인 대륜성 보살과 함께 스님 계시던 봉은사로 법문 들으러 나룻배를 타고 오갔고, 대각사에서 불광법회여실 무렵엔 스님의 오른팔이 되어 일했다.

 금싸라기 같은 법문에 귀기울이면서 그이가 언제나 가슴 설레인 건 저토록 귀한 말씀을 두루두루 전할 순 없는 일인가 하는 문제였다.

 그래서 시작했다. 주간이며, 편집장, 기자에 교정일까지 겸하면서 서문에서 편집후기까지 일체의 원고를 광덕 스님 홀로 쓰시고, 조판에서부터 인쇄.제판.제본까지 모든 제작은 박충일 거사가 도맡았다. 두해 동안 무보수로 말이다.

 그 귀로 자릴 잡아 곧잘 나오던 불광지가 또다시 어려움에 봉착한건 70년대 말엽이다.

 그이는 또다시 불광사로 달려간다. 우리 불교 홍보해야 한다. 절대 중단해선 안 된다. 중얼중얼 염불하듯 이런 시념을 안고 광덕 큰스님을 찾아가 뵈었다. 자신이 운영해보겠노라고 했다. 그리고는 한참 동안 적자더미 속에서도 꼭 붙들어 쥐고 있었다. 그이를 아는 주위사람들이 모두들 황당하게 여긴 일이었다.

이때 그이는 차 뒤트렁크에 불광지를 가득싣고 이 나라 구석구석을 주빈다. 전국의 서점을 연결해 불광지사를 뒀다.

 "나도 사업하는 사람인데 불교잡지나 불교단행본이 안 팔리는 거란 걸 몰랐겠어요? 지방엘 가보면 후미진 곳에 불서들이 처박혀 있더라구요. 조그만 선물이라도 마련해가주면 서점 진열대에 진열되곤 했지요. 일단 우리 회사밖으로 책이 나간 이상 누구라도 읽으리라는 소신이 있었습니다."

 이웃에 사구게 하나라도 전하라고 간곡하게 이르신 부처님의 말씀을 그대로 실천했을 따름이란다. 그러나 그 기저에 불광만큼은 그 맥이 끊겨서는 결코 안된다고 하는 말뚝신심이 버티고 있었던 게고 그 억지스러움이야말로 불광지의 원동력이 된 셈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