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과학이 본 명상은 혁명이다
상태바
뇌 과학이 본 명상은 혁명이다
  • 하정혜
  • 승인 2015.08.02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현갑 교수

세계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에 2001년부터 9년 연속등재, 2009년 미국에서 ‘Man of the year 50’에 선정, 장현갑 교수(영남대 명예교수, 前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다. 6월 5일, 대구로 차를 달렸다. 질문지를 메일로 보낸 상태다. 문자메시지가 울린다. “매우 a적절한 문제를 지적하신 것 같군요.” 장현갑 교수의 답신이다. 테이블 위, 답변 자료가 손글씨로 빼곡하게 정리된 A4용지들이 놓여 있다. 인터뷰가 시작됐다.

 

| 서구 명상불교, 어떻게 볼 것인가?

- 얼마 전, 뉴욕의 명상 붐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방영됐습니다. 지속적인 흐름을 볼 수 있는데요, 서구에서 명상을 중심으로 한 불교가 새롭게 자리 잡는 변화를 어떻게 보시는지요?

“그리스도 이후 2,000년간의 메쏘드Method, 그 모든 접근들은 이제 한계에 부닥친 거죠. 21세기에 부처님 법이 어떻게 이처럼 각광받게 되는가? 왜 그런가? 20세기 후반에 과학이 불교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계기는 초강대국 미국의 월남전 패배라고 봐요. 도저히 믿을 수 없었던 거죠, 우리가 왜 졌는가, 분석해 들어갔어요.”

월남전 종전 직후 1977년, 아비 콕스는 저서 『터닝이스트Turning East』에서 서양문명 우월성 붕괴원인을 처음으로 동양불교문화에서 찾는 시도를 했다. 이후 달라이 라마, 틱낫한 등 망명한 불교지도자를 방문하는 지성인들의 지식여행이 줄을 이었다. 물리학자, 심리학자, 양자역학자들이 1983년부터 다람살라와 뉴욕에서 2년마다 컨퍼런스를 열어 과학과 불교접점을 연구했고, 가장 민감하고 빠른 반응을 보인 것은 의학계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