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천만이라도 답은 하나
상태바
문제가 천만이라도 답은 하나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6.13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사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잘나가는 사람은 계속 잘나가고 안 풀리는 사람은 계속 안 풀린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 좋은 일이 연달아 생기면 사주팔자가 나빠서 이렇다고도 말합니다. 사주팔자가 도장같이 딱 찍혀있어서 좋은 일이 생기는 사람들은 계속 좋은 일만 생기고, 안 좋은 일이 생긴 사람들은 계속 안 좋은 일로 시달린다는 거예요.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사주팔자는 사실은 만들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도인과 깨닫지 못한 사람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어나는 일은 똑같지만 받아들이는 방법이 다릅니다. 깨닫지 못한 사람은 좋지 않은 일을 보면 찡그리고 발로 차버리며 그 일에서 벗어나려고 합니다. 하지만 깨달은 사람은 좋지 않은 일이 생겼을 때에 좋지 않은 일을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좋은 일이 생겼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일이 생겼을 때 깨닫지 못한 사람은 그 좋은 일을 꼭 잡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깨달은 사람은 그냥 덤덤하게 받아들입니다. 깨달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둘 다 겪는 일은 똑같아요. 하지만 마음 쓰는 것에 따라 천지차이입니다. 마음 쓰는 것을 잘 조절하면 사주팔자든,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마음이 일을 만들어 냅니다. 우리가 마음을 써서 좋은 일을 만들어 내고, 안 좋은 일을 만들어 내요. 예를 들어, 남에게만 계속 좋은 일이 생기는 것 같은 생각이 들 때, 그 마음이 나빠지게 되면 남 잘 되는 것을 좋게 못 보고 상대를 해코지하려는 마음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 마음으로부터 내게 더 안 좋은 일이 일어나는 것이에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