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하면 중생이 보여야 합니다”
상태바
“기도하면 중생이 보여야 합니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6.13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태종 삼광사 주지 무원 스님

-보살님, 어떤 기도를 하고 계시죠?”
“관세음보살, 관음정진기도요.”
-다른 분들도 그런가요?
“그렇죠.”
삼광사 지관전에서 정진하는 몇몇 신도들은 이렇게 답했다. 관음정진은 천태종 신도의 중심 수행방법이다. 천태종 신행의 중심이다. 신도들은 24시간 개방된 절에서 자유롭게 정진할 수 있다. 지관전 법당 바닥은 마치 바둑판처럼 정사각형으로 선이 그어져있다. 0.3평의 공간에서 관음정진 수행을 한다. 많은 이들이 함께 한 곳에서 정진하려면 이렇게 짜야 한다. 여름과 겨울 두 차례 실시되는 한 달 기간의 안거는 수많은 신도들이 참여한다. 안거기도 기간에는 철야정진을 매일 3천여 명이 한다. 삼광사의 힘이 여기서 나온다. 

| 부처가 중생을 찾아가다

무원 스님은 2013년 2월 1일 이곳 부산 삼광사로 왔다. 출가수행자의 집은 늘 머문 바 없다. 스님의 표현처럼 ‘집 떠나는 재미’가 익숙해야 한다. 태백 등광사, 포항 황해사, 인천 황용사, 서울 명락사 등에서 주지를 맡을 때마다, 사찰을 나눔의 공간으로 바꾸고, 신도들과 함께 ‘찾아가는 불교’가 될 수 있도록 일을 만들었다. 스님이 삼광사로 왔을 때 부산지역 불교계가 주목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스님이 그 동안 실천해온 이력을 볼 때 삼광사의 변화는 예상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등록 신도 수 36만 명이라는 숫자는 듣는 이를 압도한다. 그만큼 삼광사 변화의 영향력은 클 수밖에 없다. 2년이 지나갔다. 삼광사에 어떤 일이 일어난 것일까?

힐링사찰. 삼광사 변화를 한 마디로 압축해 볼 수 있는 단어다. 삼광사는 ‘힐링사찰’을 목표로 한다.  

“제가 여기 처음 오면서 ‘부처가 중생을 찾아가다.’라는 슬로건을 내걸었어요. 오는 불교가 아니라, 찾아가는 불교가 되어야 해요. 신도님들에게 독거노인이나 어려운 이들을 찾아가고 돌보는 ‘보살도 수행’을 말씀드렸습니다. 수행문화의 지표로 이 보살도 문화를 제시했죠.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신행문화가 됐어요. 특히 젊은 사람들은 동적인 신행활동을 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주길 원했습니다. 보살도 수행을 원했던 겁니다. 또 우리 천태종 관음신앙이 24시간 움직이는 신행인데, 더 활발한 동적 신행활동이 될 수 있도록 테마수행을 제시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