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찬란한 등불로 타오른 40년 '불광'의 시간
상태바
[창간특집] 찬란한 등불로 타오른 40년 '불광'의 시간
  • 정하중
  • 승인 2014.12.0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 마흔 살이 되기까지

월간 「불광」을 창간한 광덕 스님이 1974년 당시 사용하던 입회안내문에 적어놓은 문구다. 「불광」은 그렇게 탄생했다. 반야의 지혜로 세상을 밝게 비추겠다는 전법서원을 위해 창립된 불광회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문서포교의 방법. 그것이 「불광」이었다. 목적이 분명했고, 목적을 이루기 위한 강한 원력이라는 엔진이 있었다. 「불광」의 발간 이후 폭발적인 반응들이 되돌아왔다. 불광법회가 열리는 대각사로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입소문을 타고 「불광」 구독자들이 빠르게 늘었다. 문서포교의 개념조차 희박하던 시절 창간된 「불광」이 대중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지난 40년의 기록을 되짚어가며 「불광」의 변천사와 특징들을 살펴봤다.

 

Part 1

「불광」의 얼굴, 표지와 판형의 변화

40년이라는 긴 세월이 흐르는 동안 「불광」의 얼굴인 표지와 판형은 수차에 걸쳐 변신을 거듭했다. 창간호인 1974년 11월호는 한 손에 쏙 들어오는 13×18.7cm 사이즈였다. 당시는 일본식 제책방식이 출판계에 전반적으로 자리 잡고 있을 때였다. 때문에 초창기 「불광」 역시 우에서 좌로 책을 넘기며 읽는 제책방식에 세로쓰기로 제작됐다. 당시 사용되던 ‘佛光’이라는 제호는 한국을 대표하는 서예가인 여초 김응현의 작품이다.

표지 디자인에 변화가 생긴 것은 1980년부터다. 1980년 1월호(통권 63호)부터 전면 흰 바탕에 제호와 특집 등의 소개문구, 그리고 사진 등으로 디자인된 표지가 선을 보였다. 1974~1979년까지의 「불광」이 한 단계 진화한 모습이다.

1984년이 되면 「불광」은 다시 한 번 큰 변화를 겪는다. 창간 당시부터 이어오던 일본식 제책방식과 세로쓰기를 전면 교체, 좌에서 우로 책을 읽는 제책방식과 가로쓰기 형식이 도입된 것이다. 이것은 대중잡지인 「뿌리깊은 나무」에서 시작된 잡지계의 가로쓰기 훈풍을 불교계가 수용한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후 1989년과 1990년 약간의 표지 변화를 거친 「불광」은 1993년에 들어 이전에 없었던 대대적인 디자인 변신을 꾀한다. 흰 바탕에 독특한 문양을 깔고 제호를 가운데 배치한 과감한 시도였다. 내지 디자인 역시 전에 없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이 시기를 전후로 「불광」의 편집 디자인은 한 차원 발전한 모습을 선보인다.

「불광」이 창간된 이래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한 것은 2005년이다. 창간 당시부터 유지해오던 13×18.7cm 사이즈를 15×21cm 사이즈로 조정해 과감하게 크기를 키웠다. 30년 만에 새 옷으로 갈아입은 셈이다. 판형의 크기가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내지의 디자인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눈에 띌 만큼의 변화는 아니었지만, 훨씬 정리된 느낌을 찾아볼 수 있었다. 「불광」의 당찬 변신은 판형의 크기 조정에서 끝나지 않았다. 제호를 기존의 한자에서 안상수체의 한글폰트로 바꿨다. 제호의 변화는 큰 폭의 이미지 변화를 가져왔다.

2008년, 또 한 번 파격이 시도됐다. 이번에는 표지가 바깥쪽 접지를 응용한 형태로 제작됐다. 접지가 접힌 상태에서는 전면 사진이지만 접지를 펴면 목차가 드러나는 식이었다. 구성과 디자인 면에서 주목할 만한 아이디어였다. 당시의 파격적인 시도를 두고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지만, 지금도 당시 「불광」의 도전에 대해서는 호평을 보내는 독자들이 많을 정도로 과감한 도전이었다.

2010년까지 유지되던 표지는 다시 한 번 큰 변화를 맞이한다. 2011년 전체 색감을 검은색으로 통일하고 전면사진을 배치하는 대대적인 변화를 거쳤다. 그러나 진짜 환골탈태는 2012년에 이루어졌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판형이다. 17.1×24.7cm로 더 커졌다. 일반적인 태블릿PC보다 가로 폭이 약간 슬림할 뿐, 거의 비슷한 사이즈다. 거기에 과감하게 전면 컬러를 택했다. 읽는 잡지에서 보는 잡지로의 변화다. 변화에 걸맞게 사진의 크기도 키우고 세련된 디자인 트렌드를 더했다. 「불광」의 변화에 독자들은 놀라움을 표했다. 많은 우려 속에 단행한 혁신이었지만,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Part 2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