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라보는 방법 그리고 1%의 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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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바라보는 방법 그리고 1%의 희망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11.04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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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우리 사이좋게 지내요. 우리는 다 같이 사이좋게 지낼 수 있어요. 어차피 한동안은 이 땅에 다 같이 발붙이고 살아야 하잖아요. 그러니 서로 노력을 해가자고요.” 
(로드니 킹Rodney King의 말, 1992년 5월 1일 흑인 로드니 킹이 LA경관 4명에게 거의 죽을 지경으로 구타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약 1년 뒤 재판에서 경관은 모두 무죄판결이 났고, LA에서는 6일 동안 심각한 폭동이 일어났는데, 이때 로드니 킹이 나서서 전한 평화의 메시지이다.)

| 더불어 산다는 것
계절이 바뀌고 있다. 산중 절에서 생활하다 보면 계절이 바뀌는 것을 금세 실감할 수 있는데, 도시에서 오래 생활하다 보니 계절을 다른 스님들보다 늦게 체감하는 것 같다. 대신 산중 스님들보다 더 빨리 느끼는 것이 있다. 바로 세상의 아픔이다. 요즘 세상은 단 하루도 쉽게 넘어가는 날이 없는 것 같다. 예기치 못한 곳에서 울퉁불퉁 터지는 사건 사고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 속에서 사람들은 마냥 기다려 달라고, 제발 잊지 말고 기억해 달라고 끊임없이 울부짖는다. 괴로움은 한이 되어 허공을 덮고 바다에서 슬피 운다. 
최근 나는 한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스님이 사랑한 책’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그 인터뷰를 위해 주제에 맞는 책을 찾으려고 피로하게 쌓인 책 더미를 몇 번이나 진지하게 둘러보았다. 그간 나의 독서취향이 얼마나 중구난방이었는지 확연히 느껴지기도 했고, 그 어떤 방향의 독서에도 깊이가 없었다는 점을 실감하는 반성의 계기도 되었다. 한마디로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아는 것이 없구나 싶어 당혹스럽기까지 했다. 결국 고민 끝에 전공과 관련된 제임스 레이첼즈의 『도덕철학의 기초』라는 책을 골랐다. 
이 책은 유학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온 이후, 내 삶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이다. 7년 만에 한국에 들어왔을 때 나는 모든 게 낯설었다. 우리사회도 낯설었고 불교계도 낯설었다. 온전히 한국에 돌아오지 못하고, 국경 어디쯤에서 서성이고 있는 듯 나의 정체성은 모호했다. 사회현상이나 세상살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만한 말이 통하는 상대도 없었고, 무엇보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조차 몰라 소통 자체가 불가능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다양한 책을 읽어야겠다 싶었다. 아니 더 솔직하게 말하자면, 불교 밖의 외서外書라고 판단되는 일반서적들 중에서만 골라 읽었다. 그러다 만났다. 이 소중한 책을. 
『도덕철학의 기초』는 제목처럼 딱딱한 느낌의 책이 아니다. 여러 가지 예화를 소개해준다. 하나의 사안을 바라보는 데 있어 다양한 각도로 바라볼 수 있다는 사실, 즉 우리에게 입체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예를 들어, 병고로 고통스러워하는 자식을 죽인 아버지에 관한 이야기나 무뇌아 아기의 장기이식에 관한 논쟁, 샴쌍둥이의 분리수술을 반대하는 부모 등이 나온다. 어느 것 하나 결론은 내기 어려우나 모두의 입장이 다 이해되는 그런 가슴 아픈 문제들이다. 어쨌든 이런 논쟁들을 읽어가며 내 사고방식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인생의 큰 틀도 서서히 바뀌는 듯했다. 여러 가지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모든 이에게 이익이 될 만한 일을 선택할 수 있는가’ 생각하게 해주었다. 그리고 그 길을 찾아가는 이정표가 되어준 책이 바로 『도덕철학의 기초』이다. 

| 종교를 넘어선 보편적 가치가 필요한 세상
물론 도덕책은 세상에 널렸다. 우리에게 친숙한 피터 싱어나 마이클 샌델처럼 유명한 사람의 책은 수많은 사람들이 읽었고, 지금도 읽히고 있다. 그들이 주장하는 옳음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감동적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을 만나기 전에 나는 제임스 레이첼즈를 만났다. 마치 첫 정이라도 든 것처럼 그의 어법은 내 안에 강하게 자리 잡았다. 그리고 그 도덕철학의 마지막 지점에서 나는 달라이 라마를 만났다. 생소한 연결이라 느껴질 수 있겠으나, 달라이 라마가 말한 ‘종교를 넘어선 보편적 도덕’에 관한 권유는 인류에게 도덕성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잘 설명해준다. 달라이 라마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종교는 과거 수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다양화된 세계화 시대에는 종교가 인간의 모든 고민과 문제들에 해답을 줄 수 없습니다. 이제 종교를 초월한 삶의 방식과 행복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종교가 공존해 있지만, 종교분쟁의 역사가 증명해주듯 피로 얼룩져 있다. 달라이 라마의 말씀처럼 이제는 내 종교만을 주장할 시대가 아니다. 내 종교의 시각으로만 세상을 바라보고 판단해선 안 된다는 생각이다. 맞는 말씀이지만, 종교인의 한사람으로서 참 고민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중요한 건 우리는 이제 그 어떤 종교와도 모순되지 않는 공통된 가치를 찾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근간을 이루는 보편적 가치로서 ‘도덕’을 주장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폭력이나 종교 간 화합의 원리가 모두 여기에서 나왔으니까.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날, 청운동주민센터 앞에 다녀왔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노숙을 하며 대통령께 만나달라고 애원하는 그 현장 말이다. 어이없게 자식을 잃고 서러운 것도 모자라 명절인데도 길바닥에서 보내야 하는 그 심경이 오죽할까 싶어 송편과 과일을 사들고 아는 스님, 수녀님과 같이 갔다. 그분들 옆에 앉아 노란 리본도 함께 만들고 두런두런 이야기도 나누었다. 그러고 있는데 얼마 후, 해맑은 예비 수녀님 두 분이 찾아왔다. 반갑게 인사를 나누자 유가족 어머님 한 분이 나이 어린 예비 수녀님을 보고 “우리 아무개랑 너무 닮았어요.” 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처음엔 그냥 ‘먼저 간 딸 생각에 어린 수녀님을 보고 떠올리게 되었겠지’ 생각했다. 그런데 인사하고 나오면서 동사무소 옆 담벼락에 붙어있는 아이들 얼굴사진을 보러 갔다가 깜짝 놀랐다. 순식간에 온몸이 얼어버렸다. 정말 어린 예비 수녀님과 똑같이 생긴 아이가 담벼락에 붙어 활짝 웃고 있는 게 아닌가. ‘아… 이런’. 가슴이 철렁했다. 눈물을 억지로 참았다. 꿀 먹은 벙어리가 된 우리들을 보고 어머니는 하염없이 울었다. 절망은 또 이렇게 찾아오는구나. 산 사람의 얼굴 위에 살아있는 죽은 자식의 얼굴. 어찌 잊을 수 있겠는가. 금쪽같은 제 새끼를. 
저들에게 과연 희망이란 있는 것일까? 차마 입 밖으로 꺼내진 못했지만, 돌아오는 내내 내 무의식은 절망과 희망이 격렬하게 싸우고 있었다. 그리고 문득 이 영화가 생각났다. 작년 초에 본 ‘라이프 오브 파이’ 라는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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