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기복신앙을 버릴 것인가-기복신앙의 바른길
상태바
[권두언] 기복신앙을 버릴 것인가-기복신앙의 바른길
  • 광덕스님
  • 승인 2007.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언

우리 불교계에서 기복신앙에 대해선오래 전부터 말이 많은 듯싶다. 불교의 정상화, 그리고 교단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복신앙에서 탈피하여야 한다고들 말한다. 불교가 잘못되어 가는 뿌리에 기복신앙이 깔려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 불자들 사이에서 불교의 믿음의 정도를 말하다 보면 <기복신앙 정도입니다>라고 말한다. 이런때는 대개 겸허한 입장에서 하는 말이다.

왜들 이렇게 기복신앙을 타기하려 하고 떳떳치 못한 신앙이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거기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이지 기도하고 구하는 종교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그리고 거룩한 가르침을 믿고 배운다면 마땅히 거룩하고 높은 뜻을 지니고 그를 향한 행이 따라야 할 것이다. 밝은 사회에 이바지 한다던가, 이웃을 돕는다든가, 아니면 스스로 청정행을 닦는다든가 하는 것이 있어야 할텐데 그렇지 못하다는데 그 원인이 있는상 싶다.

대개 종교에서 기원(祈願)을 가지고 그 속에 일신의 행복을 담고 믿음을 가꾸어 간다는 것을 일양 탓할 것만은 아니라 본다. 성인의 가르침을 받아 믿고 행하는 데에는 여러 길이 있지만, 그 안에 자기 일신의 문제는 배제된다는 논리가 선재(先在) 한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개인 속에서 세계의 평화도 진리도 생각할 수 있으며, 세계와 진리 속에서 개인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