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바른 기운과 영혼의 전달자
상태바
책 바른 기운과 영혼의 전달자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1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계절출판사 대표 강맑실

사계절출판사 대표 강맑실

3-1 세로.png

‘출판사’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하나. 추운 겨울의 작은 사무실, 난로 위 주전자에선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젊은 여성 편집자가 원고 더미에 묻혀 교정을 보고 있다. 20여 년 전 방영된 드라마 ‘아들과 딸’의 한 장면이다. 책 만드는 사람에 대한 아련한 향수를 품고, 파주출판단지 사계절출판사 사옥에서 강맑실(57) 대표를 만났다. 어려운 출판 현실 속에서도 원칙과 뚝심으로 정도를 걸어온 그녀에게서, 꽃 향기보다 진한 책 향기가 전해진다.

| “책이라는 그릇에 시대정신을 담는다” 
: 출판사에서 일하게 된 계기는?
사계절출판사는 1982년 남편(김영종)이 창업했어요. 독재정권 시절 학생운동을 한 사람으로서, 대중에게 사회의 진실을 알리는 일은 출판 외에 없다고 생각해 사회과학 서적을 출판하게 된 거죠. 저는 민중신학자 안병무 선생이 설립한 ‘한국신학연구소’에서 7년간 편집과 번역 일을 하다, 1987년 남편이 구속되면서 사계절출판사 편집부장으로 오게 됐어요.

: 현재 아동・청소년 분야 비중이 60%를 넘는데, 사회과학 전문출판사에서 영역을 확대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1980년대 후반 구소련이 해체되면서, 맑스주의 중심의 사회과학 이론이 힘을 잃었어요. 그때부터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분야를 교육으로 인식했어요. 학교나 교과서에서 배울 수 없는 진실을 알리고, 암기식 대학입시 위주에서 사고력 중심의 교육으로 인도하자는 취지로 아동・청소년 교양 분야에 뛰어들게 된 거죠. 『반갑다 논리야』 시리즈, 『교실 밖 국어여행』 등 ‘교실 밖 시리즈’가 대표적인 책입니다.
사회과학과 인문분야는 사계절출판사의 근간이라 그 분야의 끈은 계속 놓지 않고 이어가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역사를 어떤 형식으로 서술할 것인가를 고민하며 『역사신문』, 『한국생활사박물관』 같은 책을 냈고, 독보적인 책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그리고 20년 전만 해도 동화책이나 그림책의 문제가 심각했어요. 번역서조차 제대로 골라서 소개하는 능력이 부재하던 시절이었죠. 유통 문제도 심각해 전집류의 방문 판매가 휩쓸고 있었어요.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를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로 만들면서, 그림책을 단행본으로 내면 망한다는 속설을 깨게 됐지요.

: 사계절출판사의 창립정신이자 사훈이 “책이라는 그릇에 시대정신을 담는다”입니다. 여기서 ‘시대정신’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시대정신을 언급하는 것은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의 진실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자는 것이고, 거기서 도출된 제대로 된 의식이 우리가 출판하는 책에 담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의식이 없는 출판은 죽은 출판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보통 자신의 건강, 가족의 안위와 행복, 직장의 안정성 등에만 집중적으로 관심 갖게 됩니다. 사회의 현장, 아픔의 현장, 마이너리티의 울부짖음 등을 의식적으로 찾아다니지 않으면, 의식은 자연히 내 관심 분야에서만 맴돌게 돼요.
쌍용자동차, 용산참사, 4대강 개발, 제주 4・3사건 등을 신문이나 책으로만 보는 게 아니라 현장에 가서 직접 보고 들어보는 현장성이 필요합니다. 출판인으로서 시대의 흐름과 진실을 읽을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하며, 진실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선 의식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현장성을 갖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죠. 책 만드는 사람이 현장성을 떠나면 껍데기만 남게 됩니다.

| ‘코란도 아줌마’의 종횡무진 활약상 
: 책의 주요한 기능으로 오락, 여가, 지식 습득, 감성 계발, 간접 경험 등을 들 수 있는데, 인터넷, 스마트폰, IPTV 등에 그 역할을 많은 부분 빼앗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이 여전히 살아남을 수 있는, 책만이 줄 수 있는 매력은 무엇일까요?
책의 고유한 영역이 없어지지 않을 거라 믿는 건, 책이 주는 물성物性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요. 책을 만지고 훑어보고 밑줄치고 메모하는 그 느낌을 어떤 무엇이 대체할 수 있을까요. 물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전자책과 다양한 형태의 멀티북도 병행해 만들고 있지만, 책의 물성을 뛰어넘지는 못하고 있어요. 출판사 입장에서 전자책은 수익성을 가져다주는 분야는 아니지만, 독자들의 선택 폭을 넓혀주는 출판사의 의무로 생각하고 있어요. 책의 특징에 한 가지 덧붙이자면, 책이 담고 있는 메시지가 상상력과 사고력을 무한정 불러일으켜 어떤 영상물로도 대신할 수 없는 감동을 준다는 점입니다.

: 2011년 『마당을 나온 암탉』이 영화화되면서 연 매출 100억을 넘어섰습니다. 출판 시장의 어려움 속에서도 탄탄한 중견 출판사로 자리 잡게 된 비결은 무엇입니까?
지금까지 늘 한 번도 마음 편하게 출판한 적이 없어요. 그만큼 출판 산업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에요. 여러 노력과 시행착오를 겪으며 몇 가지 원칙들이 세워졌어요. 무엇보다도 출간 결정을 오랜 시간 신중하게 합니다. 1994년 대표가 된 이후 5년간은 경리직원까지 꼼꼼히 원고를 읽고, 전 직원 만장일치제로 꼭 내야 할 좋은 책만 선별해 출간했어요.
그리고 일단 출간이 결정 되면, 최고의 명품화 전략으로 갑니다. 같은 종류의 어떤 책이 나와도 선점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요. 책의 최초 독자는 책 만드는 사람인 편집자예요. 편집자가 독자의 마음이 돼서, 정말 마음에 들 때까지 비용과 시간을 아끼지 않고 만듭니다. 그 외에 수요에 맞는 공급 전략, 장기적인 홍보 전략 등에 노하우가 많이 쌓여 있는 편이에요. 이러한 원칙이 체화되어 책을 만들다보니, 베스트셀러는 적지만 대부분 책이 20년이 지나도 스테디셀러로서 라이프사이클이 깁니다. 반품률도 5% 이하로 떨어졌구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