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화장 석정 스님 입적
상태바
불화장 석정 스님 입적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1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 가로.png

2012년 ‘올해의 불서10’ 시상식
_____
불교출판문화협회가 주관하고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문화부가 주최하는 제9회 불교출판문화상 및 ‘올해의 불서 10’ 시상식이 12월 12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개최됐습니다.
올 한해 불서 출판에 심혈을 기울여 온 불교 출판인들의 축제 한마당이기도 한 제9회 불교출판문화상 시상식에서는 ‘초기불교의 사회적 실천’을 지은 김재영 법사와 책을 펴낸 민족사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어 석담 스님이 지은 ‘한계를 넘어서(동국대출판부)’와 불필 스님이 지은 ‘영원에서 영원으로(김영사)’가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외에도 ‘생각나무 1·2(스튜디오 돌/ 솔바람)’, ‘자기치유(조순희/ 정우서적)’, ‘위대한 스승의 가르침(뺄뛸 린뽀체/ 지영사)’, ‘소설 경(김정빈/ 문학의문학)’, ‘산사는 깊다(지안/ 불광출판사)’, ‘불교와 무의 근대(김영진/ 그린비)’, ‘만해 한용운(정수일/ 운주사)’ 등 7종이 ‘올해의 불서’로 선정됐습니다.
출판문화협회장 지홍 스님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올 한해 ‘힐링’과 ‘스님’이 출판계 키워드라고 불릴 만큼 힐링이 유행처럼 번졌고, 관련 책들이 많이 등장했다”면서 “불교출판인들은 그동안 유행에 연연하지 않고 대중의 안식처가 될 수 있는 책을 만들어왔다. 앞으로도 유행보다는 우리에게 주어진 소명을 위해 뚜벅뚜벅 걸어나가자”라고 말했습니다. 지홍 스님은 이날 불광출판사가 대원상 상금으로 수상한 상금 1천만 원을 불교출판문화협회 기금으로 전달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도 총무부장 지현 스님이 대독한 치사에서 “불교출판인에게는 상업적 성공과 개인의 영예를 넘어 문서포교라는 공공의 사명이 지워져 있기도 하다”면서 “물질에 우선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이기에 관성처럼 쉽게 지나쳐 버리는 전통의 가치와 불교사상을 널리 전파하고 인성의 중심으로 확고히 자리잡는 일에도 한결같은 모습으로 이끌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불교출판인들의 축제인 이날 행사는 1부 시상식에 이어 2부 북&송 콘서트로 진행됐다. 2부 행사는 연등회 음악을 발표해온 ‘김현성과 움직이는 꽃’의 축하 공연과 수상작 낭독, 수상 작가와의 만남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1-2 가로.png

불광연구원, 제1회 전법상 시상식
_____
불광연구원(이사장 지홍)이 수여하는 제1회 전법학 학술논문상 전법상 부문에 청암사승가대 반야 스님과 육군 제3군단 함현준 법사을 선정하고 12월 8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시상식을 진행했습니다. 불광연구원은 6편의 제출논문을 심사한 결과 청암사승가대학 학인 반야 스님의 ‘초기불교의 전법교화 전략과 현대적 응용’과 육군 제3군단 함현준 군종법사의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을 통한 군포교의 발전방안 연구’를 제1회 전법학학술상 전법상 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상금은 각각 300만원이며 대상인 바라밀상은 선정되지 않았습니다.
반야 스님의 논문은 전법교화에 대한 초기불교 내용을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 한국불교의 포교전략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불교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포교전략에 대한 종합적인 고민과 참신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함현준 법사의 논문은 ‘이미지’라는 현대적인 트렌드를 군포교와 접목시켜 ‘이미지 메이킹’의 관점에서 군포교 발전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한 현장분석을 실시해 대안을 제시한 것이 함 법사 논문의 특징입니다.
전법상 심사는 중앙승가대 교수 미산 스님을 위원장으로 김호성 동국대 교수, 김응철 중앙승가대 교수, 박경준 동국대 교수, 조성택 고려대 교수 등 5명이 맡았습니다.
불광연구원은 “전법과 교화에 대한 학술적 담론을 개발하고 전법 방향과 내용을 탐구하는 실사구시의 불교학을 개척하기 위해 이번 상을 제정했다”며 “앞으로도 불교 중흥에 기여할 다양한 전법 방향을 개발하는데 매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