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성사
상태바
원효성사
  • 관리자
  • 승인 2007.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허몰가부(誰許沒柯斧) 연재소설 23

왕후와 원효의 대화는 참으로 진지하고도 차원이 높은 것이었다.

   왕후가 되자 일거수 일투족이 모두 나라를 위해 움직이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면서 원효도 지난날의 문명 부인과 대화하던 때와는 달리 더 존경하고 예의도 한층 높여 드렸다.

   승만여왕에게는 어딘가 모르게 자기와 동급인 듯한 마음가짐이었는데 왕후와는 그렇게 되지를 않았다.   아마 왕후의 따님인 요석공주를 의식한 때문이리라.   요석공주가 자기의 상대라면 왕후는 확실히 한급 높은 것이 당연하다.

   서산으로 달리는 햇살이 원효의 왼쪽에서 비껴 비추인다.   만인을 압도하는 위엄이 역력히 드러나 보이는 왕후마마, 천하 창생을 자비로운 손길로 어루만져 줄 수 있는 기품이 충만해 보이는 왕후마마와 이렇게 마주 앉아 있는 원효도 결코 왕후 못지 않게 늠름하고 의연한 기품이 넘쳐 흐른다.   몸의 구석구석에서 배어나오는 어떤 광명이랄까, 아니면 도덕이랄까 하는 남다른 점이 상대방을 사로잡는다.   이를 일러 법력이라 불러도 좋다.   이 법력에 맨 먼저 이끌린 사람이 곧 승만여왕과 요석공주였다.   뿐만 아니라 서라벌의 온 여성들이 원효를 존경하고 찬탄하며 따르는 것이었다.

   그러나 승만여왕과 공주가 보는 원효는 다른 여성들이 보는 원효와는 다른 데가 있었다.   원효의 모습을 세속적인 면과 출세간적인 면의 두 가지 면에서 볼 때 다른 여성들은 키가 훤칠하고 씩씩하고 잘생긴 장부의 모습을 8할, 도인에게서 풍기는 법력의 모습을 2할, 그리하여 완성된 원효라는 모습을 사모하고 존경한다.   그러나 승만여왕과 요석은 장부로서의 모습을 5할, 법력에 의한 모습에서 5할, 합하여 완성된 원효를 보아 주었던 것이다.

   왕후는 왕후대로 원효와 마주 앉아서 대화를 나누는 것이 더없이 기뻤다.   남편인 상감(춘추공:春秋公)과 오라비인 유신공(庾信公)이 원효를 당대 제일의 고승이 될 것이라고 칭찬과 기대를 아끼지 않던 말을 여러차례 들어온 터인 데다 딸 요석공주가 남몰래 사모하는 인물이 아닌가?

   오늘을 있게 한 것은 닷새 전에 여기에 나왔을 때 요석의 뜻을 들은 것을 새겨 두었다가 어미로서 딸을 위하여 해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는 일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왕후로서는 각별하고 세심한 마음을 쓴 것이었다.

   그때 요석 공주는 어머니와 단둘이 만나매 서슴지 않고 이렇게 자신의 심경을 고백했다.

   "이 몸의 나이 이제 삼십을 넘겼는데 무슨 호강을 누리기 위하여 개가를 하리까?   이렇게 호젓이 살면서 선대왕마마의 유촉대로 원효 스님의 시중이나 들면서 스님의 법문을 듣고 저도 수행의 시늉이라도 해볼까 할 따름이오."

   이 한마디에 서린 공주의 단심(丹心)은 아무리 우둔한 베짜는 아녀자가 들을지라도 원효를 사모하는 일념외에 아무 것도 바라는 것이 없다는 것을 여실히 짐작할 것이려든 하물며 왕후이랴?

   이 말을 상감에게 전한 왕후는 어찌하든 외롭고 불쌍한 요석을 위해 그녀의 소원을 이뤄주리라고 다짐했고 상감도 매우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던 것이다.   왕후는 마치 자기 사위를 대하는 듯한 정감어린 마음이 앞섰으므로 위대한 스승을 대하거나 하는 마음을 불러 일으키느라 내심으로 무진 애를 썼다.

   원효의 한마디 한마디는 오로지 불도(佛道)수행에 있어서의 요긴한 법문이지만 그것이 단순히 법사의 설법으로만 들리지 않는 것은 왕후 자신이 너무도 속되기 때문이 아니가 싶어 자주 스스로를 채찍하곤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