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인연들과 이익을 나누는 수행의 힘
상태바
모든 인연들과 이익을 나누는 수행의 힘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10 0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불 스님

1975년 범어사에서 지명 스님을 은사로 출가, 1977년 범어사에서 고암 스님을 계사로 비구계를 받았다. 1979년부터 10여 년간 제방 선원에서 수행하고 1989년 부산에 안국선원을 개원했다. 현재 조계종 제14교구 본사 범어사 주지이자 안국선원 이사장, 부산불교연합회 회장, 동국대 국제선센터 선원장을 맡고 있다.

 
12월 25일 크리스마스는 아기 예수가 마구간에서 태어난 날입니다. 세상에 예수님이 출현했다는 것은 종교적 우열을 떠나 인류에게 축복입니다. 이로 인해 동서가 정신적인 교감을 갖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구교에서 신교가 나눠진 후 20세기 들어와서, 바티칸 공회에서는 종교개혁이라고 할 정도로 스스로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 우리 시대의 진정한 수행은 무엇인가

인류는 계속해서 변화해가고 있기 때문에, 예전의 정신적인 가치를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적용시킨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마치 옛날 완행열차를 KTX를 타는 지금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정신적 입장으로는 시대를 리드하기는커녕 비춰보지도 못할 것입니다.

교회의 변혁을 주도한 사람들도 세상의 변화된 모습을 어떤 식으로 수용해야, 세계를 리드하는 정신적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지 고민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18·19세기까지만 하더라도 세상의 변화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았기 때문에 절실하게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16세기 들어서 종교개혁이 일어나고 신교와 구교로 갈라진 이후에도 변화를 수용할 조짐이 보이지 않다가, 산업혁명 이후 세상이 바뀌고 있다는 점을 보게 된 것입니다. 하늘에 비행기가 500명씩 사람을 태워 나르고 땅에서는 기차가 시속 300km로 달리는 시대에 접어들었는 데, 구태의연한 모습으론 세계 사람들을 아우르기에 부족하다 보니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했을 겁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