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의 현장] 경북 상주포교의 일번지 상주포교당
상태바
[불사의 현장] 경북 상주포교의 일번지 상주포교당
  • 사기순
  • 승인 2007.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육백년 우뚝신심 활짝 꽃 피우리라

 '뚝딱뚝딱뚝딱.....종불사, 기와불사, 부처님 개금불사, 탱화불사 등 여러가지 불사의 공덕은 더함없이 지중하다.

  그런데 이처럼 눈에 보이는 불사는 시작과 끝이 있건만 손에 쥐어지지도 않고 눈에 보이지도 않고, 시작도 끝도 없는 불사가 있으니, 바로 불연(佛緣)맺어 주는 불사다. 인간 내면의 불성을 일깨워 부처님의 진실생명력으로 살아가도록 이끌어주는 것,  참불자로서의 자세를 깨우쳐주는 것이야말로 가장 소중한 불사가아니겠는가'

  상주의 전법교화도량인 상주포교당과 부설 상락유치원을 찾아가는 동안기자는 이런저런 생각 속에 파묻혀 있었다.

  서울서 4사간여만에 도착한 상주포교당의 정확한 주소지는 경상북도 상주시 서성동 63번지.  초행길이었던 터라 적잖이 걱정을 하고 있었는데 걱정은 기우로 그쳤다.  지나는 시민에게 상주포교당을 물어보자 대번에 정확한 장소를 일러주었기 때문이다, 상주포교당이 전체 상주 시민의 정신적 귀의처임을 피부로 느끼면서 기자일행은 작얼하는 무더위 속에서 헤매지 않게 됨에 우선 감사했다.

  여차저차 일러주는대로 찾아간 상주포교당이 일주문과 대웅전이 근사했다. 고풍스러운 고사의 향기가 물씬 배어있지 않은가 ? 빌딩 속의 포교당으로 지레 짐작하고 있었던 가자의 기존관념이 부서지면서 조금 어정쩡한 합장을 하며 일주문을 들어서는에 시장바구니를 땅바닥에 놓고 경건하게 합장을 올리는 한 보살님의 옆 얼굴이 얼마나 아름답게 보였느지.....

  상주포교당은 1921년 문경 김용사포교당으로 시작, 1962년 본사 직제가 개편되면서 직지사 말사가 되었다. 상주포교당은 설립 이후 70여 성상 동안 상주포교의 일번지로 상주불교의 얼굴로 그 위상을 다져왔다.  특히 현재 주지 스님이신 지광 스님이 1986년 12월 5일 뷔임하고 나서부터 명실부상한 전법교화 도량으로 나날이 새로워졌다.

  1960년 파계사에 월봉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출가해서 용맹정진, 1973년부터 본격적으로 포교에만 주력해온 지광스님을 그 역량을 남김없이 발휘하여 상주포교당을 윤기있게 일궈 놓았다.  우선 10여 개의 신행단체를 결성시켜 포교의 주춧돌로 삼았는데 대략 살펴보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