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와 명상의 사찰 숲길
상태바
치유와 명상의 사찰 숲길
  • 불광출판사
  • 승인 2012.06.2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길 그리고 걷기- 걷기 좋은 아름다운 사찰 숲길 10

불교에서의 숲은 수행자들이 머무는 공간이자 삶의 터전이다. 사찰 숲은 사찰의 아름다운 배경이 아니라 한 부분인 것이다. 그렇게 지켜져 온, 사찰 숲길은 걷는 것만으로도 치유요 명상이다.
오감을 활짝 열고 천천히 숲길을 걸으며 싱그러운 숲이 주는 생명에너지를 있는 그대로 온전히 느껴보자. 여름으로 가는 길목, 사찰생태연구소에서 추천하는 걷기 좋은 사찰 숲길 열 곳을 소개한다.


문경 김룡사 숲길

김룡사 숲은 들머리부터 그윽하다. 참나무류를 비롯하여 느티나무, 서어나무, 층층나무, 생강나무, 단풍나무, 화살나무 등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전나무 숲이 곳곳에 그윽하게 자리하고 있다. 몸집도 다들 좋아서 거목들도 쉽사리 만날 수 있다.


울진 불영사 숲길

불영교를 건너면 햇살 좋은 숲길이다. 길섶과 숲속 다양한 초본류와 참나무를 비롯한 산벚나무, 왕버들, 오리나무, 산초나무 등이 잡목 숲을 이루고 있다. 천길 벼랑 위로는 금강송들이 저마다 화두를 들고 백척간두에 서 있다. ‘ 불영산수화’가 바로 이것이다.


해남 대흥사 숲길

겨우 한두 사람 비켜 다닐 좁은 숲길이지만, 숲길은 넓을수록 멋이 적은 법이다. 풍치 좋은 이 골짜기 길은 ‘구림구곡九林九曲’이라 불린다. 편백과 삼나무
군락은 일본을 본토로 하는 외래종이지만, 우리 나무들과 천연덕스럽게 잘 어울려 있다.


고창 선운사 숲길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