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상태바
정토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 관리자
  • 승인 2007.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이 땅에 정토를

 동출  스님 법주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해인사 선원 등에서 정진하였다. 현재는 월간 [정토] 주간, 한국불교사회 교육원 기획실장으로 있다.

  이 땅에 살고 있는 많은 중생의 아픔- 그것이 탐.진.치 삼독에서 오는 고통이든, 사회의 제구조적 모순에서 오는 고통이든- 일체고통이 극복되고 진정으로 자유롭고 평등. 평화가 실현된 정토 세계는 우리 모두의 소망이다.

 그러나 말로만 외치는 구호로는 비록 작은 소망일지라도 마침내 이룰 수 없으니, 우리의 간절한 소망인 정토건설 이루려며 우리의 구체적 삶 속에 행해지는 참회와 수행실천이 출벌점이 될 수 있다.

 부처님의 은덕으로 절집에 살아온 지 어느 덧 10년이 다 되어가건만, 나의 삶이 부처님의 제자로서, 진정 청정 수행승의 삶이었던가 돌이켜보면 부끄러운 점이 많다. 그래서 때로는 아무도 보지 않는 어딘가에 숨어 자신의 허물을 감추고 마음 편하게 홀로 살고 싶은 생각도 든다, 그러나 또 한편, 내 주위에는 이 땅에 정토를 건설하고자 하는 많은 원력 보살들이 있기에 떨치고 떠날 수는 없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르고 쉽게 배워 생활 속에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끄는 신앙지침이 될 대중 포교지 '정토'를 꾸려가는 정토 가족들 또 부처님의 가르침을 오늘의 현실에 맞게사회화 하여 대중들로 하여금 개인적 수행에 머물지 않고 사회적 실천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민족 불교학당' 등 다양한 교육프로 그램을 이끌어가는 한국불교 사회교육원의 젊은 불자들.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교통비만으로 버티며 정토건설에 대한 지극한 원력과 부처님에 대한 굳은 신심만으로 꾸준히 정진하는 이들 젊은 불자의 모습은 나로 하여금 가만히 내 수행에만 머물 수 없게 한다.

그리하여 [정토지]를 걸망에 짊어지고 포교를 위해서 이 곳 저 곳을 동분서주 뛰어다니게 된 나는, 바로 그 포교를 일선에서 다시금 말없이 불국토건설에 힘쓰는 신심깊은 불자들을 만나게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