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밝히는 등불들] 송병욱 법사
상태바
[오늘을 밝히는 등불들] 송병욱 법사
  • 사기순
  • 승인 2007.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호불교포교원장 송병욱 법사, "함께 울고 함께 웃겠습니다"

   "훼불한 이교도들의 잘못은 더이상 말할 것도 없지만 훼불 당한 우리에게 문제는 없었는가 생각해볼 때입니다.   이교도들이 군대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구석구석에서 전도에 열을 올릴 때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이사회 현실과 사람들의 외롭고 고통스런 삶을 외면하고 자기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하지는 않았는지...   찾아오는 신도나 받아들이고, 아니 제발로 걸어오는 신도들조차 제대로 이끌지 못해 타종교로 내몰지는 않았는지 깊이 자성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오늘의 훼불사태는 우리 스스로가 불러 일으킨 인과응보입니다."

   강남구 논현동, 빌딩숲 사이에 호젓하게 자리한 총호불교문화원에서 만난 송병욱 법사는 최근의 훼불사태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부터 열어 놓았다.   1971년 해군 군법사 2기로 임관해서 지난 91년 대령으로 예편할 때까지 근 20여 년 동안 군불교 포교에 힘써온 그였기에 군대 안(호국 신흥사)에서 일어난 훼불사태는 남다른 아픔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해방이후 미국식 군대로 편제되는 가운데 군목제도가 아무런 절차없이 받아들여질 때 호국불교의 전통을 갖고 있는 불교계의 군승제도는 거론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군목제도에 비해 훨씬 늦은 '68년에야 비로소 5명의 군승이 제1기로 임관, 군승제도가 구체화되었지요.   군승들은 조용한 개울에 미꾸라지가 들어와서 흙탕물을 일으킨다는 등 군선교에 장애가 된다는 둥 이교도들로부터 말할 수 없는 억압을 받았습니다."

   초창기 열악한 환경이기에 더욱 열정적으로 임한 그는 법사로서는 최초로 해군 군종감을 지내기도 했고 육. 해. 공군 군승단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그는 열두 곳의 군법당을 건립했고 군법사 13명을 임관케 하는 한편 불교장교회, 하사관회, 사병회 등 각종 신행단체를 결성하여 활발한 불교 활동을 전개했다.   이런 활동을 하면서 많은 것을 겪었다.

   "백령도에 흑룡사를 건립할 당시, 이교도들이 청와대에 진정을 하는가 하면 해군본부에 찾아와서 항의도 하고 시위까지 하는데 참으로 난감하더군요.   그런 거센 반발을 물리치고 법당을 완공시켰던 것이 기억이 새롭습니다.   지금은 민간인들도 흑룡사에서 법회를 본다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큰 보람을 느끼기도 한답니다."

   그는 군생활을 통해서 포교없는 교단은 미래가 없음을 절감하고 포교참선, 포교수행, 포교염불, 포교삼매 등의 당시로선 생소한 단어를 사용하면서 포교에 주력했다.   군법당 안에 유치원을 설립(해군본부 연화유치원, 계룡대 계룡유치원)했던 것도, 가족법회를 고무시킨 것도, 군법사들의 교단적 위상제고에 힘썼던 것도 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전하기 위한 원력의 일환이었다.

   한국불교는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구미 각국과 일본, 대만 등을 돌아보고 세계 종교문화의 흐름을 바라보면서 한국불교는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신념이 굳어졌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