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땅 바간, 탑을 품고 천년을 버티다
상태바
마른 땅 바간, 탑을 품고 천년을 버티다
  • 관리자
  • 승인 2010.08.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상하고 가지 마라! 미얀마 2 / 바간
쉐산도 파고다에서 바라본 바간의 일몰. 바간 곳곳을 돌아다니던 여행자들은 저녁이 되면 이곳 쉐산도 파고다로 몰려든다. 탑의 군락들 뒤로 떨어지는 이곳의 일몰 구경은 황홀 그 자체다. 미얀마도 신화와 전설로 빛나던 시기가 있었다. 그 시절을 거슬러 올라가면 반만년이다. 하지만 어느 땅이나 그렇듯 전설과 역사적 사실 사이엔 역시 메울 수 없는 간극이 존재한다. 미얀마 땅에 문헌상으로 실재했음을 증명하는 최초의 왕국은 바간이다. 양곤에서 바간을 향해 다시 1시간 반이 걸리는 하늘길 여행을 떠났다. 세계 3대 불교유적군 - 바간 바간의 시작은 849년(통일 바간 왕조는 1044년 건립)이다. 1287년 쿠빌라이 칸과 그의 몽고군에 의해 멸망해 소국으로 갈가리 분할되기 전까지 바간 왕조는 주변 지역을 당당히 호령하며 숨 가쁘게 달렸다. 역사적으로 바간 왕조는 ‘미얀마 지역 최초의 통일왕조’라는 수식어를 붙이고 다닌다. 하지만 그 역사적 치적을 기억하는 이들은 별로 없다. 오히려 ‘불탑(佛塔)의 나라’라는 수식어가 더 맞춤하다. 아니 누구나 그렇게 부른다. 『동방견문록』을 썼던 마르코 폴로도 바간에 대해선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이 있는 도시’라고 기록했단다. 마누하 사원의 불상. 바간 왕조에 의해 볼모로 잡혀왔던 마누하 왕의 슬픈 이야기가 있는 곳이다. 볼모인 자신의 처지를 나타내듯 감실 가득 불상을 조각해 억눌린 감정을 표현했다.

탑이라고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사람 키로 가늠할 수 있는 크기의 탑은 눈을 씻고 찾아봐야 없다. 아무리 작아봐야 우리나라 전각 수준이고 웬만하면 큰 절의 대웅전 수준이다. 물론 좀 더 크다 싶으면 그 터가 종합대학 하나를 옮겨놔도 모자란 규모다.

물론 5천여 기가 온전히 모두 남아 있을 리는 없다. 천년이 지났지 않은가. 그래도 지금 남아 있는 탑의 숫자가 대략 2,500여 기라고 하니 반수는 온전히 보전된 셈이다. 짧은 우기와 긴 건기 덕분에 벽돌로 지은 탑(전탑)들은 양호하게 보전되어 있다. 특별히 기념할 만한 탑들은 전탑 형태로 그냥 남겨두지 않고 그 위에 옻칠을 하고 그늘에 말린 뒤에 다시 황금을 입혔다. 2~3년에 한 번씩 이렇게 하다 보니 금의 부피만큼 탑의 크기는 점점 불어난다.

여하튼 하늘이 허락했건 사람이 다듬었건, 황무지로 남은 땅에 수천 기의 탑을 남긴 덕에 현재 바간은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 인도네시아의 보로부두르와 함께 세계 3대 불교유적군으로 손꼽히며 전 세계인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내전으로 총질을 해대건, 비가 나라를 집어삼키건 그 유적으로 향하는 발걸음은 아랑곳없다.

하지만 현재의 바간 땅에 불교가 처음 소개된 게 이때가 아니었던 것 같다. 인도에 남아 있는 아쇼카 왕 석주의 기록에 의하면 기원전 3세기경 이미 아쇼카 왕의 전도사가 미얀마 지역에 당도했음을 알 수 있는 내용이 있다. 이후 바간 왕조가 들어설 때까지의 1천년 사이에 불교는 미약하나마 이 지역에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이때를 증명하는 사원은 바로 미얀마의 젖줄 이라와디 강변을 끼고 우뚝 선 부파야 사원이다. 사원의 건립을 기원후 1세기경으로 추정하는 사람들도 있고 기원후 3세기경으로 그 건립연대를 추정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느 시기로 추정하건 바간 왕조가 들어서기 한참 전이다.

물론 본격적인 탑의 건립은 초대 왕 아나와라하따 때부터다. 그 초창기 작업으로 알려진 곳은 바로 쉐지곤 파고다다. 부처님의 사리를 모셨던 아나와라하따 왕은 부처님의 사리를 모셔왔던 흰 코끼리를 풀어놓고 그 코끼리가 처음 쉬었던 곳에 탑을 세웠다. 바로 쉐지곤 파고다다. 탑 주위에 둘러쳐진 회랑이나 전각이 들어선 자리까지 합하면 약 5만 평 규모다. 말이 5만 평이지 그 웅장함을 이해할 수 없는 사람에게 말로만 표현하면 실없는 사람이 되기 십상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