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의 현장] 불교전통문화원
상태바
[불사의 현장] 불교전통문화원
  • 관리자
  • 승인 2007.06.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의 얼과 부처님의 말씀이이어지는곳

종로구 안국동 로타리에서 인사동 들어가는 왼편족 작은 골목을 돌아들어가면 불교전통문화원 이 있다. 불교의 전통문화를 오늘의 사회에 복원부흥하여 민족의 얼을 되찾아 보겠다는뜻있는 이들의 모임터이자 연구터인 이 문화원은1988년 7월11일에 문을 열었다.

35평 남짓의 전통한옥에 자리를 마련하고 참선 경학 전통차도 전통꽂꽂이 사원전통음식 등 10여개의 전통문화강좌를 열고 있는 이곳에는 한달 평균 150~200명의 수강생 들이 공부를 하고 있다.

우리의 것 우리의 얼 우리의 문화를 되찾자는 음성과 몸놀림이 그 열을 더해가고 있는 요즈음 이러한 것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돕기위한 모임들이 부척 늘고 있다. 그런데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우리의 얼을 일깨우고 조명하며 발전시키겠다는 뜻아래 문을 연 이 문화원은 여느 문화원은 여느 문화원과는 다른 면이 있다.

우리 문화재의 8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이 불교문화재이고, 또한 우리의 생활과 문화를 면면히 지켜온 것이 바로 불교라고 할 때 우리것 찾기는 불교문화에서부터 시작도어야함은 불교인은 물론이려니와 일반인까지도 수긍하는 바다.

이러한 점을 충분히 살리는 한편, 우리것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단순한 교양강좌 차원이 아니라, 전문을 양성한다는 차원에서 기초반과 연구반을 두어 지속적이며 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참선부의 경우는 호흡법에서 부터 관법선(五恂心親), 묵조선, 조사선을 단계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우리의 전통선이 조사선과 여래선으로 단계적인 과정을 무시, 일반인들이 접하기 어려울뿐만아니라 신체적으로 무리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지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부처님도 출가당시에는 요가(yoga) 수행을 하셨습니다. 체위를 고르게 한다음 명상에 들어가셨지요. 요가를 통해 신체를 단련시킨 후 다음 단계로 상좌부에서 보편적으로 행해왔던 선법인 관법선(灌法禪)을 권해요. 그리고 그 다음은 육체를 떠난 완전한 선정주의인 묵조선(黙照禪)을 하게 하고 마지막 단계로 간화선(懇話禪)을 하게 하지요. 이렇게 점차적인 방법을 거치면 근기가 약한 사람도 선을 할 수 있고 육체적으로도 전혀 무리가 없어요.”

문화원 원장 선혜(禪慧)스님 (20년째 한국 사원다(寺院茶)에 대한 연구를 하고 계시며, 현재 이 관계 무형문화재 자격심사를 문공부로부터 받고 계시다)의 말씀이다/ 주로 기초과정은 스님이 지도하고 계시며 화두선의 단계는 일타스님과 송담⃘ • 정일스님계서 지도하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