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객’ 외
상태바
‘선객’ 외
  • 관리자
  • 승인 2010.04.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밝히는 책들

01 > 선객

법광 지음 / 한걸음더 / 256쪽 / 값 10,000원

전북 고창 선운사 승가대학장으로 있는 필자가 ‘참선하는 나그네(禪客)’의 심경을 묶은 에세이집.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던 스님들의 이야기가 더없이 친근하게 다가온다. 신문에 연재될 때 어떤 독자는 “스님의 글은 가식적이지 않아 좋았습니다. 철저한 수행담을 읽을 땐 수행자의 위엄이 느껴졌지만, 어떤 글은 스님도 수행자 이전에 한 사람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히고 있다.

02 > 나라를 구한 스님, 사명대사

정수일 글 그림 / 운주사 / 184쪽 / 값 10,000원

사명대사의 일대기를 만화로 그렸다. 어린 시절은 물론 출가 후 수행담과 임진란의 참화로부터 국가와 민족을 구해 분연히 떨쳐 일어난 호국승병장으로서의 활약상, 전쟁 후 일본에 끌려간 조선동포 3천 명을 데리고 귀국한 이야기 등이 담겨 있다.

03 > 여성성불의 이해

구자상 지음 / 불교시대사 / 284쪽 / 값 15,000원

불교 속의 여성, 즉 불교 속에서 여성은 어떠한 존재이며 어떠한 위상을 갖는지 그 실상을 살펴보았다. 불교 발생 전후의 인도사회의 여성관, 고타마 붓다 및 초기불교의 여성관, 부파불교의 여성관, 대승불교의 여성관으로 나누어 역사적 변천의 배경을 밝히려 노력하였다.

04 > 나는 걷는다 붓다와 함께

청전 지음 / 휴 / 256쪽 / 값 12,000원

23년째 인도 다람살라 달라이라마 곁에서 수행 중인 청전 스님의 에세이집. 가톨릭 신부 수업을 받던 중 머리 깎고 송광사로 출가한 스님은 지리산에서 히말라야까지, 붓다를 섬기는 마음으로 민중을 섬겨온 30년 만행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05 > 절에서 만나는 우리 문화

박상용 글, 호연 그림 / 낮은산 / 104쪽 / 값 11,000원

불교 문화재와 사찰을 답사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우리나라의 불교문화 전반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지식교양서. 지은이는 8년여 동안 문화유산 해설사와 체험학습 선생님으로 주말마다 어린이 역사체험단을 이끌고 전국을 누비고 있다. 교양으로 알아두면 좋을 불교와 불교문화재에 대해 역사 문화적 차원에서 접근해 가는 것이 장점이다.

06 > 조용한 행복

도현 지음 / 뜰 / 332쪽 / 값 13,000원

쌍계사 금당선원 선덕(禪德)을 지낸 도현 스님이 선재 가족들에게 25년 동안 200회를 쓴 편지 글 중에 불특정 다수가 나누어 읽어도 괜찮겠다 싶은 것을 가려 엮었다. 선재회는 “중생은 제도할 바 대상이 아니라 섬겨야 할 이웃이다.”라는 깨침을 주고 받는 마음, 거두는 신행을 하자고 모인 단체다. 저자는 “만족을 아는 것을 보배로 삼아 지금 여기서 온전한 기쁨 누리며 삽시다(現法樂住).”라는 메시지를 작은 잎새에 적어 풍진 세상에 띄워본다고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