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심리치료의 접목
상태바
불교와 심리치료의 접목
  • 관리자
  • 승인 2009.1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불교 새 물결

그러니까 불교와 심리치료를 접목하기 위해서는 불교를 제대로 이해하는 동시에 서양의 심리치료를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가 못하다. 불교에 대한 이해도 벅차고 서양의 심리학 이론도 만만치가 않다. 한마디로 그들은 지금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심하게 결핍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 무슨 대안이 없을까? 차선책으로 가능한 그 무엇이 없을까?

우선 서양인들에게 불교를 보다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팔리어 경전을 심리치료적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하는 데 주력해 왔던 스리랑카 출신 푸나지[Bhante Punnaji, 『선치료』(학지사) 참고] 스님의 견해를 들어보자. 그는 자신의 논문에서 불교를 종교적으로 접근하면 자칫 교조주의나 초자연주의로 치우칠 위험이 있고, 반면에 철학으로 보게 되면 부처님의 가르침을 우리들의 실제 삶에서 분리시키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불교는 심리치료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 좋다고 제안했다.

사실 불교를 어떤 관점에서 이해하든 그 가치와 의미는 비교할 수 없을지도 모르겠다. 다만 불교를 서양의 심리치료/상담과 접목시켜서 공부하거나 적용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라면 푸나지 스님의 이야기를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물론 부처님의 가르침을 제대로만 볼 수 있다면 종교든 철학이든 아니면 심리치료든 별 상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웬만큼의 정신적 수준에 도달하기 이전에는 어느 관점에서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이해의 방향과 초점이 상당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