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자가정의례] 출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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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자가정의례] 출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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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08.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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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자가정의례 : 재가 불자 생활 의례

가. 입정(入定)
단정히 앉아 좌선의 자세를 갖는다. 마음속의 온갖 망상을 지우고 청정한 본성을 회복해 갖는 시간이다. 기도에 들어가는 기본자세이므로 부처님의 자비하신 위신력(威神力)을 믿고 감사할 줄 알며 죄업을 참회하고 자비의 마음을 넘치도록 갖는다.(3분~5분 정도 함)

나. 삼귀의
합장하고 반배를 하면서 삼귀의를 한다.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歸依佛兩足尊).(반배)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歸依法離欲尊).(반배).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歸依僧衆中尊).(반배)

다. 독경
시간에 따라 ‘천수경’ 혹은 ‘반야심경’을 독송한다.

라. 바라밀 염송 또는 염불
자세를 바르게 하고 손은 합장한다. 눈을 감고 자신의 마음에 부처님의 빛나는 위신력과 큰 공덕이 있음을 관(觀)한다. 동시에 크나큰 자비와 지혜의 덕성이 태어날 아이에게 가득 부어짐을 관한다. 자신과 용기를 갖고 환희심(지금 여기 이렇게 있음을 조건 없이 기뻐하는 마음) 과 감사의 마음으로 다음의 바라밀 염송이나 관음 정근을 올린다.

바라밀 염송 ; 나무 삼세불모 성취만법 무애위덕(南無三世佛母成就萬法無嘚威德) 마하반야바라밀(摩何般若波羅密) …. 염송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탄백(歎白)을 낭독하며 반배 드리고 마친다.
저희들이 지은 바 이 공덕이 일체 중생들의 공덕이 되어 모든 중생 빠짐없이 성불하옵고 위없는 불도를 이루어지이다.

관음정근 ;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南無善聞示現願力弘深大慈大悲)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정근이 끝나면 멸업장진언과 탄백을 독송하며 반배 드리고 마친다.
멸업장진언(滅業障眞言) ; 옴 아로늑게 사바하(3)
탄백(歎白) ; 가지가지 신통의 힘 구족하시며(具足神通力) 지혜로운 온갖 방편 널리 닦으사(廣修智方便) 시방세계 넓고 넓은 모든 국토에 (十方諸國土) 거룩하신 그 몸을 두루 나투옵시니( 無利不現身) 제가 이제 마음 다해 의지하옵니다. (故我一心歸命頂禮) .

마 . 발원
합장하여 마음을 모아 발원을 올린다. 불자의 발원은 부처님께 대한 믿음을 고백하고 불보살님의 공덕을 찬탄하며 자신의 죄업을 깊이 참회하는 내용을 포함하여야 하며 모든 중생과 더불어 보살도(깨달음과 중생제도의 큰 길)를 향하고자 하는 결의에 찬 것이라야 한다. 법다운 것을 스스로 작성하거나 다음 의 발원문을 봉독한다.

태어날 아기를 위한 발원
억겁의 인연으로 만난 인연 자비를 뿌리 삼고 지혜를 꽃술 삼으며,
계율을 향기로 하여 사바에 한 송이 연꽃을 피게 하시는 부처님
억겁의 인연으로 저와 만나 제 몸에 깃든 생명,
장차 태어날 아가와 함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 발원하옵니다.
부처님, 제게 이런 자녀를 키울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약할 때에 자기를 돌아볼 줄 아는 여유와
두려울 때 자신을 잃지 않는 대담성을 가지고
정직한 패배에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승리에 겸손하고 덕스러운 사람이 되어 작은 공덕도 이웃과 함께하는 그런 길을 가는 아이가 되게 하소서.
원하옵나니, 그가 평탄하고 안일한 길만을 고집하지 말고,
그 어떤 어려움도 불보살님의 가피로 승화되어 그의 인생의 깊이를 더해주는 과정이 되게 하소서.
부처님을 믿고 불성(佛性)을 아는 것이 생명의 기초임을 알고
언제나 순간 속에 영원을 생각하며 빛나는 지금
행복한 현재를 살아가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하옵니다.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是我本師) 서가모니불

태어난 아기를 위한 발원
지켜주소서 거룩하신 부처님!
경에 말씀하시기를 ‘최상의 선인(善人)이
함께 한 자리에 모인 곳을 극락이라 한다’고 하셨습니다.
오늘 저희 가정에는 새 식구를 맞아 기쁨과 환희 가득 차 있습니다.
여러 생의 인연으로 맺은 결실을 깊이 감사하오며,
착한 사람들의 만남으로 증명하여 주옵소서.
공덕의 바다이시며, 광명의 근원이신 부처님!
새 생명이 아기에게 건강과 수명, 그리고 지혜와 복을 구족하게 하여
구름을 벗어난 보름달과 같이 세상의 빛으로 살게 하소서.
산모 또한 보살펴 주시어 건강을 지켜 주시옵고
좋은 어머니로 다시 태어나듯 하게 하옵소서.
합장하여 원하옵기는 아이가 성장하여 정법을 지키어
항상 바르고 씩씩한 사람으로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 있으며
나아가 믿음직한 큰 일꾼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어린 아이 보호하는 큰 원 세운 귀자모신(鬼子母神)이 아이를 지켜주고
정법수호 맹세한 팔부신중 이 가정을 돌보아 주옵소서.
일천강(一千江)에 달이 비치 듯
중생의 소망 따라 감응하옵시는 부처님께 일심으로 소원하오니
저희들의 착한 원 모두 이루어 주시오며
모든 생명 모든 사람에게 이 공덕 나누어지이다.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서가모니불.

바. 회향(廻向)
자신이 지은 바 모든 공덕을 일체중생과 함께 나누며
더불어 기뻐하는 의식이 회향이다.
기도 성취의 신념으로 다음 내용을 일념으로 생각하며 묵상한다.
저의 생명의 근원이신 부처님 감사합니다.
저를 진리로서 빛내주시는 부처님 감사합니다.
모든 중생과 더불어 지혜와 용기 그리고 건강과 성취를 함께 하겠나이다.

사.사홍서원
삼귀의례와 같은 자세로 합장하고 반배하면서 사홍서원을 올린다. 하나 하나 봉독하면서 반배 드린다.
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衆生無邊誓願度)
번뇌를 다 끊어오리다. (煩惱無盡誓願斷)
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法門無量誓願學)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佛道無上誓願成).

이상으로 가정에서 하는 출산의례의 순서가 끝나는데 시간의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잠시 입정하고 발원문을 봉독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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