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하기에 더없이 적절한 숲속명상센터
상태바
수행하기에 더없이 적절한 숲속명상센터
  • 관리자
  • 승인 2009.07.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수행처 / 미얀마 빤디따라마 명상센터 2

양곤에서 한 시간 정도 거리, 바고에 빤디따라마 숲속 명상센터가 있다. 15만 평이 넘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이 곳은 1년 내내 집중수행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혼자 사용할 수 있는 숙소(꾸띠)와 수행하면서 충분히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 채식과 구분하여 무료 제공된다.

또 하루나 이틀에 한 번씩은 스승과의 수행면담도 이루어진다. 해마다 겨울이면 미국에 있는 싸담마 그룹의 주최로 12월 1일에서 1월 31일까지 두 달간 ‘겨울 국제선’이 열린다. 이 기간에는 세계 각국에서 많은 외국인이 모여서 매일 수행면담과 법문을 통해 자신의 수행을 발전시킬 수도 있다.

물질과 정신을 관찰하며 알아차림을 통해 생겨나는 지혜는 발전할 때마다 점검하여, 면담하는 내용도 바뀌게 된다. 그래서 스승들께서 시키는 대로 욕심내지 않고 묵묵하게 따르면 어느새 수행은 깊어져 있다. 수행면담은 매우 간단하다. 스승께서 수행자의 보고를 듣고 몇 가지 질문을 하기도 하고, 생각이나 관념으로 수행하거나 잘못된 견해가 있을 때 바로 잡아주는 정도다.

매일 새벽 3시에 일어나고, 수행은 새벽 3시 30분에서 밤 9시까지 이어진다. 한 시간 간격으로 좌선과 경행이 이어지지만 본인의 수행이 잘 될 때는 좌선시간이 두 세 시간씩 이어지기도 한다. 아침식사 때는 줄을 서서 알아차림을 놓치지 않도록 천천히 식당으로 가야 한다. 식사할 때도, 숙소로 돌아갈 때도, 숙소 안에 있을 때도 수행자는 알아차림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물론 알아차림이 좋을 때는 거의 잠을 자지 않기도 한다.

자원봉사자들은 수행자가 수행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배려해 준다. 또한 한국에서 출가한 남자 스님 한 분과 여자 출가자 세 분이 통역을 해 주므로, 수행을 점검받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데 언어소통의 어려움은 그다지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