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행복수업’ 끝마쳤습니다
상태바
부처님, ‘행복수업’ 끝마쳤습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경소리

초저녁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가 새벽이 되어도 그칠 줄 모르고 줄기차게 내립니다. 내리지 말아야 할 비입니다. 내리더라도 적어도 며칠 더 기다렸다가 내리면 좋을 비입니다. 왜냐고요? 제가 지금 몸 얹혀사는 공동체에서 어제 들보를 올렸습니다. 그것도 하나만 올린 게 아닙니다. 동시에 두 채나 되는 집에 ‘상량’을 했습니다. 흙벽돌을 찍어 지은 집들입니다. 오래 기다렸다 올 봄에야 겨우 틈을 내서 쌓아올린 집이지요.

공동체에 들어와 산 지 열두 해가 넘었습니다. 제가 맨 먼저 들어와 아직까지 버티고 있는데, 정작 저에게는 제 집이 없습니다. 방을 옮겨 다니면서 더부살이한 집만 헤아려도 예닐곱 채나 됩니다. 공동체에는 살림집이 여러 채 있습니다. 새로 지은 것만 해도 두 채이고 방을 들인 것을 합치면 여남은 채 됩니다. 그래도 저는 붙박이로 있을 곳이 아직 없습니다. 홀몸이다 보니 그렇습니다. 늘 흐르고 구르는 신세입니다.

어제 막 들보를 얹은 집들은 살림집들이 아닙니다. 하나는 그릇 빚는 곳(도자기 성형실)이고, 또 하나는 효소를 발효시키고 메주를 띄울 발효실과 메주방을 함께 들일 곳입니다. 이미 지어놓은 목공실, 대장간과 함께 아이들 교육에도, 우리 공동체 살림에도 꼭 필요한 공간들이지요. 그런데 이렇게 속절없이 밤새 비가 내리는 겁니다.

흙벽돌은 비에 약한데, 미처 지붕에 비 가림도 못한 채 ‘조금 오다 그치려니’ 느긋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었는데, 추녀 끝에서 떨어지는 비가 흐르는 냇물소리처럼 들리니 근심걱정이 ‘가슴’을 옥죌 수밖에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