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칠현산(七賢山) 칠장사(七長寺)
상태바
[古寺의 향기] 칠현산(七賢山) 칠장사(七長寺)
  • 관리자
  • 승인 2007.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의 향기

짙푸른 생명의활기가 온 천지를 수 놓은 칠월의 산하(山河). 낮 내리쬐는 짜증스런 뜨거움은 찾아가는 가람의 미풍(微風)이 먼저 달려나와 이내 그 기운을 반감시켜 놓는다.

  안성(安城)에서 장호원쪽으로 사십여리의 죽산(竹山)에서 다시 남(南)으로 진천행 길을 시오리 가면 두교리(斗橋里). 이 두교리의 서쪽에 솟은 칠현산을 마주보고 십리쯤 오르면 칠장사가 잔잔한 여름의 향취로 반긴다.

  차령산맥의 여백이 이어져 평탄한 지형을 이루고 농토가 기름진 칠장사가 자리한 안성은 고구려의 내혜홀(柰兮惚)로서 신라 경덕왕 때는 백성군(白城郡)이라 불리었다.

  지금의 이름 안성은 고려 초부터 불리어진 것이며 최부(崔府)는 그의 시에 "산은 동북쪽을 막아서 저절로 성이 되었고 지역은 서남으로 트이었는데 기름진 들판이 질펀하다"라고, 함부림(咸傅霖)은 "열 집 풍경은 무성과 같은데 남쪽 들은 기름지고 사방 산 편평하다. 사군(使君)이 현가(弦歌)로써 다스리는데 고을에는 멸명(滅明) 같은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라고 안성의 풍토와 백성의 성품을 이야기 하였다.

  깔끔하게 포장된 산길을 따라 걷다보면 오른편 그늘에 친근한 석색(石色)의 부도가 산속의 정적을 잠시 깨우듯 꿋꿋한 기상을 내품으며 칠장사를 인도한다.

  7세기 중엽에 개기(開基)되어 고려 현종(顯宗) 5년(1014)에 혜소국사(慧炤國師) 정현스님이 크게 중수 하였다는 칠장사의 칠현산은 원래 아미산(峨嵋山)이라고 이름하였다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