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 생 정 토
상태바
왕 생 정 토
  • 관리자
  • 승인 2009.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이 구도문답란은 독자여러분이 평소에 교리연구, 수행, 기도 등을 통하여 의문나는 점을 서신으로 문의하시면 풀어드리기 위하여 마련했습니다.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옴(唵)의 뜻

문】진언 앞에는 대개 ‘옴’ 자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진언은 해석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만 옴자에 대하여 뜻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답】진언은 번역하지를 않는 것이 관례입니다. 진언은 범어이므로 당연히 뜻이 있습니다. 수행상 번역하지 않는 것이 타당하므로 예부터 번역하지 않았는데 뜻도 여러 가지를 지니고 있어 한말로 번역하기 어려운 모양입니다. 옴자에 대해서 참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옴은 범어 옹(̇̇o)의 음사입니다. 기도할 때에 쓰는 말로 신성한 뜻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여 인도에서는 불교이전부터 기도어로써 쓰이고 철학 종교서의 첫머리에 두었다고 합니다. 원래의 음은 아(a) - 우(u) - 움(m)의 3자가 합성된 것으로써 브라만교에서 특별히 존중하는 3신을 뜻하기도 하였습니다.

불교에서는 진언 첫머리에 두는 것은 다 아는 바입니다. 수호국계다라니경(守護國界)에서는 옴은 부처님의 법신·보신·화신의 3신을 나타낸 것이라고 하여 옴자를 관할 것을 권하고 있고 그 공덕으로 무상보리를 이룰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옴자에는 귀명 공양 3신(三身) 깨달음, 섭복(攝伏)의 5가지 뜻이 있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옴자가 법신, 보신, 화신 3신을 포함한 큰 뜻을 지닌 것으로 안다면 옴자를 염하고 관하는 방법도 얼마간 이해가 될 줄을 압니다.

육자대명왕진언에 관하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