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밝히는 등불들] 연극 연출가 손진책
상태바
[오늘을 밝히는 등불들] 연극 연출가 손진책
  • 황찬익
  • 승인 2007.05.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현행원으로 이루어낼 불국(佛國)의 모습

보현행원으로 이루어낼 불국(佛國)의 모습

 

지난 4월2일 세종문화회관 대강당, 이날 공연 연출을 맡은 손진책 씨는 그 나름의 엄숙한 ‘보현행’을 오백명에 이르는 합창단원의 거룩하고 장엄한 촛불행진에서부터 시작하였다.

여린 조명빛이 서서히 무대를 열면 전통의 국악기가 가지런히 놓인 사이사이로 한복차림의 오십여 관현악단원들이 이제부터 시작될 대장엄, 대행원의 일성(一聲)을 고요한 선율에 실어 어두운 객석으로 띄워 보낸다. 언제부터 준비하고 있었는지 그곳에는 연두빛 치마 저고리의 청신녀들이 손마다 촛불을 들고 물이 흐르는 듯한 걸음을 옮기며 ‘나무 삼계대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하고 보현행원의 서곡을 퍼뜨려 나간다. 무대 뒤편에서도 웅장한 청신남들의 목소리가 먼먼 고개를 넘어 이 대장엄의 장소에 이제 이르른 듯한 위엄있는 행렬로 입장한다. 합창단 전원이 무대에 들어 서면 한층 밝고 고운 조명이 환희심에 겨워 노래하는 무대 전체를 넉넉하게 비쳐준다. 이때부터 1시간 40분 동안, 객석의 선남자 선여인들은 자신도 모르는 새에 화장세계, 부처님의 자비가 충만한 음율 속으로 동화되어 들어가는 자신을 느낀다. 아니 자신마저도 잊어버린다.

이 대공연에 임한 연출자의 소감은 근 두어달을 빠짐없이 연습에 임해준 합창단원들에 대한 칭찬으로 돌려졌다.

“음악회이니만큼 소리를 전달하는 것이 아무래도 주가 되겠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영역은 그 소리의 시각화 작업이라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무엇인가 보여준다는 것은 그만큼 돈이 드는 작업입니다. 충분히 제작여건이 갖추어지진 않았습니다. 음향판도 없이 공연을 했으니까요, 그런 점이 힘들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무를 맡은 국수호씨나 내가 열심히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불광사 신도 여러분과 500명에 이르는 합창단의 열의 때문이었습니다. 각자 생업이 있을텐데도 불구하고 열심히 나와서 성심껏 연습하는데 우리도 대단히 감동을 받았고 우리가 더 열심히 해서 보완하고 도와드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은 서로의 불심이 잘 조화되어서 공연이 만족한 결과로 나타났고 성공적인 공연이라 칭찬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들 음악회라 하면 정적이고 정형화된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만 받아들인다. 손진책 씨는 그걸 바꿔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이 공연에 임했다고 말한다. 합창단의 노래 뿐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증폭시켜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에서 합창단의 동적인 모습을 연출하고 연등을 이용한다거나 무용을 도입했다고 한다.

이러한 의도는 이미 오래전부터 거의 작품마다에 무르녹아 있는 우리 민족 전통극에로의 추구 정신과 더불어 이번 공연의 내용성을 고려했던 점 때문이다. 다시 말하자면 실천적 불교정신을 노래하는 이 공연에서는 당연히 무대조차 동적이고 변화가 다양해야 한다고 여긴 것이다. 그는 마음의 움직임이 곧 실천이라는 생각이다. 객석에서 지켜보는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에 몰두하여 노래와 가사의 전달과 함께, 보여지는 동작과 변화로도 보현행을 실천하고자 했던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