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와 달보다 더 분명한 가르침을 좇아
상태바
해와 달보다 더 분명한 가르침을 좇아
  • 관리자
  • 승인 2007.05.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심시심

지금 산사(山寺)에서는 동안거(冬安居)가 한창이다.

좌선(座禪) 수행하는 수좌(지금 산사(山寺)에서는 동안거(冬安居)가 한창이다.

좌선(座禪) 수행하는 수좌(首座)들의 그 고요하고 거룩한 모습, 거기서 우리는 바로 부처님을 본다. 그리고 여기서 한국불교의 현주소를 찾을 수 있다. 한국불교에 있어서 이와 같은 하안거(夏安居)와 동안거의 두 차례의 연례 집단 수행은 긴 역사와 훌륭한 전통을 연면히 이어오고 있다. 바로 여기에 한국불교의 명맥이 있고 진수가 있다 하겠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지상(紙上)을 더럽히는 종단의 분규나 문중간의 갈등은 보일지라도 우리 불교의 실상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런 수행상(修行相)의 참모습은 별로 띄지 않을 것이다. 본래 부처를 밖에서 찾는 이들은 상(相)에 집착하게 마련이지만, 마음 안에서 부처를 구하는 구도자들은 상을 떠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아무튼 심지어 불교관계 전문지들까지도 하나같이 불교의 외적 파동에는 그토록 예민하고 신속하게 반응을 보이면서도 우리 불교의 참모습이 어떤 것인지, 얼마나 피나는 정진을 하고 있는지 그런 것에 대해서는 너무도 무감각한 데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제 다시 석달이란 긴 겨울 동안에 일사불란하게 정진을 계속하고 있는 말없는 수좌들과 한국불교의 앞날을 걱정한 나머지 좌불안석으로 안거중임에도 불구하고 드디어 거리에까지 뛰쳐나와 시비곡직을 가리려는 그 충정의 지사들을 비교할 때 아래와 같은 옛 송(頌)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주리라 믿는다.

若人靜座一須臾(약인정좌일수유) 만약 어떤 사람이 잠시라도 고요히 앉아있다면

勝造恒沙七寶塔(승조항사칠보탑) 항하의 모래수만큼의 칠보탑을 세우는 것보다 뛰어나라.

寶塔畢竟化爲塵(보탑필경화위전) 보탑은 필경 티끌로 돌아가지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