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탐방] 통도사 극락선원장 명정 스님
상태바
[인물탐방] 통도사 극락선원장 명정 스님
  • 관리자
  • 승인 2009.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허집, 한암집 낸 명정스님 , 영산회상이 따로 없다.

참으로 희한한 일이다. 통도사가 자리한 영축산의 모습이 부처님께서 법화경을 설하셨던 인도 땅 영축산의 모습과 어쩌면 저리도 흡사하게 생겼을까. 지극한 불연(佛緣)의 땅, 우리의 선사스님네들이 깨달음의 빛 증득하여 열반락을 누렸으니… 대자연의 오묘함이 빚어놓은 예지(叡智)가 참으로 놀라웁기만 하다.

무풍교(無風橋)를 지나 맑디 맑은 계류가 연이어 있는 통도사의 푼에 안기는 순간부터 들뜬 기자의 마음은 바빠졌다. 눈푸른 납자를 친견하러 가는 길이매… 극락암은 울울한 송림 속에 사리(舍利)처럼 박혀 있었다.

“극락엔 길이 없는데 어떻게 왔노?”

경봉 스님의 따사로운 음성이 진 주홍 까치밥으로 남아 있는 듯하다.

원광재(圓光齋)에서 뵌 명정 스님, 냉정한 지성적 여유와 선기(禪機) 번뜩이는 해학이 인상적이다. 그 스승에 그 제자라더니… 난향(蘭香)보다 더 부드러운 것이 인간의 향기런가.

눈밝은 납자의 선사 스님네의 대한 남다른 사모의 정(情)과 후학을 위한 배려가 피워낸 책[경허집]과 [한암집]. 난해한 묵향 속에서 밤을 낮 삼아 정진한 명정 스님의 원력행은 분명 값진 결과를 낳으리라.

“한암 스님 원고를 작년 가을서부터 준비했지요. 비문, 책서문, 상당법어, 서간문 등이 담겨있어요. 올 4월쯤 끝내놓고 마악 숨돌리고 있는데 한암 스님께서 친필로 쓰신 [경허집]이 발견됐어요. 경허집은 한암 스님께서 초고를 하고 만공 스님께서 탈고를 해서 이미 43년도에 초간본이 나왔고 수덕사에서 번역본(‘81년도)을 내놓기도 했지요. 친필본과 대조해보니 원본에서 누락된 부분도 있고, 대동소이하더군요. 그전부터 경허 스님의 자취를 더듬고 싶었던 터라 곧바로 작업에 들어갔지요.”

경허 스님과 한암 스님께서 남긴 오도 (悟道)의 육성이 생생하게 담겨 있는 이 두 권의 법어 집은 경오년 말미에 출간되어 신미년 새해 벽두부터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갈 지침이 될 것이다.

경허 스님(1849~1912) ; 시대적 격변기요, 민족의 비극적 상황 속에서 태어나다. 일찍이 부친을 여의고 9세에 경기도 광주군 청계사에서 계허화상을 은사로 출가하다. 계허화상이 환속한 이후 동학사 만화강백의 슬하에서 내외전을 섭렵, 그 이름이 팔도에 덜치다. 24세 되던 해 대중들의 바람으로 강사가 되어 개강하니, 학인들이 물흐르듯 몰려오다. 10여년 가까이 후학을 양성하다. 그러던 어느 날 전염병이 도는 마을에 갔다가 큰 충격을 받다. 문자로서는 나고 죽는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불교의 진면목을 알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철저한 발심을 하다. 방문을 걸어 잠그고 피나는 용맹정진을 한 지 석달이 지난 어느 날 어떤 스님의 “소가 되어도 고삐 뚫을 구멍이 없다는 것이 무슨 말입니까?” 라는 말을 듣는 순간 산하대지가 하나임을 깨달아 확철대오 하다. 잠겼던 방문을 걷어차고 덩실덩실 춤을 추며 오도의 법열을 노래로 대신하니

문득 콧구멍 없다는 소리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