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부탄 5 협곡의 최대사원 통사죵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부탄 5 협곡의 최대사원 통사죵
  • 관리자
  • 승인 2009.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청정불심의 나라 부탁5

대장관을 이루는 통사죵(Tongsa Dzong)은 왕가선조 전래의 죵으로서 ‘통사강’에 이르는 험한 산중턱에 여러 층에 걸쳐서 건립되어 있다.  원래 1648년 ‘가왕.남걀’이 건축한 이 죵은 그후 여러 번에 걸쳐서 확장되어 오늘날에는 20개 이상의 사원이 집약된 최대의 죵이다. ‘가왕. 남걀’이 두륵파의 유력자의 가계로부터 원조를 받아 주요 고을에 큰 ‘죵’을 즉, 요새겸 승원을 건설한 것중에서 가장 큰 죵이 통사인 것이다.

죵은 종교계 및 세속권력의 중심이 되어 오늘날 눈에 가장 띄는 경관이 된것이다. 1639년 ‘가왕. 남걀’은 티벳인을 상대로 대승리를 거두어 ‘샤부도웅’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사람들이 복종한다.’ 혹은 최고의 종교권력자를 의미하며 부탄의 세속계와 종교계의 지배자가 된 것이다.  그는 왕국을 통일하고 다시 점령지를 통합했다. 또한 16개의 교리를 의미하는 ‘웅가, 쥬도우마’라는 목제의 도장을 새겨서 그의 16개의 교의를 세상에 넓게 펴나간 지배자였다.

통사로 가는 길은 가장 험난한 길이어서 일찍 출발했다. 험한 계곡을 아슬아슬하게 꼬불꼬불거리며 계속 전진하는 동안 길가에는 아낙네들이 도로포장을 위한 돌을 깨거나 길옆의 수로를 정리하는 비참한 모습이 보였다.

이들은 한 가족이 집단이 되어 도로보수를 맡아 천막을 치고 그곳에 산다. 이러한 모습은 이미 인도, 네팔, 티벳과 같은 후진국에서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문제점인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