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는 사람들의 착각
상태바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의 착각
  • 관리자
  • 승인 2007.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가귀감 강설 16

제48장

若無忍行, 萬行不成. 만약 인욕행이 없다면 만 가지 행을 이루지 못하니라.

수행하는 문이 한량없지만 자비와 인욕이 원 뿌리이기에,

고덕이 이르셨느니라.

“(아상을 버려 고통을 받는 내가 없기 때문에) 인욕하는 마음은

환상의 꿈과 같고, 굴욕을 받는 현실은 거북의 털과 같느니라.”

강설

실제 없는 고통을 인욕한다고 하는 것이 착각이듯이, 실제 없는 깨달음을 깨닫는 것 역시 착각이다. 우리 중생은 착각 아닌 것이 없는데, 다음 유머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첫째, 왕들의 착각은 힘이면 다 되는 줄 안다. 둘째, 여자들의 착각은 다이어트하면 다 미인이 되는 줄 안다. 셋째, 거짓말하는 사람들의 착각은 달콤한 말이면 다 되는 줄 안다. 넷째, 아기들의 착각은 울면 다 되는 줄 안다. 다섯째, 수행자들의 착각은 산에서 안 내려오면 다 되는 줄 안다. 여섯째, 도인들의 착각은 기가 팔팔하게 소리치면 다 되는 줄 안다. 마지막,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의 착각은 자기는 안 그러는 줄 안다.

인욕(忍辱): 부처님의 본생담에는 인욕과 육신 보시의 내용이 주로 많다. 수행은 인욕행과 육신의 보시행이 바탕이 된다는 교훈이다. 요즘 우리 주위에 부부의 이혼율이 높아가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부부가 서로 인욕하는 마음이 부족한 데서 생긴 것이다. 스님들도 산중 안거 중에 수행 장애가 오는 것은 인욕하지 못한 데서 오는 일이 많다. 안거에 들어가기 전에 어른 스님은 말한다. “만일 안거 석 달을 참지 못하고 산문 밖에 나가는 사람은 병아리가 21일간의 부화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썩어서 버려지는 것과 같습니다.”

내가 출가하려고 마음먹었을 때의 일이다. 기차 안에서 한 비구니 노스님을 만난 자리인데 노스님이 내게 당부하신 말씀이 생각난다. “참고 또 참도록 하십시오. 참아야 중노릇을 잘 할 수가 있습니다. 관세음보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