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비니에서 포카라로 가는 길
상태바
룸비니에서 포카라로 가는 길
  • 관리자
  • 승인 2009.05.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남덕 칼럼

여기는 부처님 나신 땅, 룸비니의 달빛은 유난히도 포근하다.

아침 8시에 오늘의 목적지인 포가라(pokhara)까지 가는 버스가 바이라와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그전에 다시 한번 룸비니 성소를 참배하러 길을 나섰다. 동쪽하늘이 붉으스레 물들어오는데 아직 행길에는 인적이 드물다. 어제 저녁때 성소참배 후에 우리가 들렀던 티벳피난민들의 마을앞에서 잠시 차를 멈추고 떠오르는 아침해를 배경으로 지금은 개 한 마리만이 어슬렁 걸어가는 광경을 카메라에 담았다. 어제 저녁 바로 그 장소는 아이들로 꽉차 있었다. 내가 네팔에 와서 티벳 사람들을 한꺼번에 많이 만난 것은 여기 룸비니에서 처음이었다. 그 가난은 거의 충격이었다.

성소인 마야사원에 도착하자 여기서도 또 한번 티벳사람들, 이번에는 염주를 손에 들고 마야부인 연못가를 돌며 염불하는 부인네들을 만나게 된다. 동트기 전부터 이렇게 탑돌이 하듯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줄을 서서 돌고 있는 것이다. 성소에 이르러서는 한 사람씩 오체투지의 예배를 올린다. 이 근처에 사는 그들의 아침일과 인듯이 보였다.

8시 30분 정각에 버스는 몸을 움직일 수도 없을 만큼 꽉 차서 떠났다. 다행히 어제밤 묵었던 삼부토건회사 숙소의 이선생이 차표를 미리 끊어 놓았기에 앉아서 갈 수 있는 것만 다행이었다. 짧은 여행에서 그 나라 사람들을 알려면 이렇게 대중교통수단에 밀리면서 피부로 느끼는 길이 가장 첩경이다. 네팔은 여러 종족으로 된 다종족 국가이고 따라서 종교도 국교인 힌드교를 필두로 불교, 라마교(10~15%), 이슬람교(1~2%) 등이 있다(기독교만은 포교가 금지되어있다)고 한다. 이 다종교 속에서 그들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살아가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