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인도불교(4)
상태바
오늘의 인도불교(4)
  • 관리자
  • 승인 2009.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불교

3, 인도의 티베트 불교

1960년대에 각각 달라이라마가 세운 「티베트 하우스」와 「인도 티베트 문화협회」도 「티베트 문화를 존속시키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티베트 하우스」는 필사본 ․ 목판본 ․ 인쇄본 ․ 귀중한 예술품을 수집하고 있으며, 박물관 ․ 도서관 ․ 큰 상점도 유지하고 있다. 「인도 티베트 문화협회」는 인도 정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특히 티베트 어린이를 교육시키는데 있어서)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티베트인의 인도에의 망명이 티베트 불교에 심대한 변화를 끼치고 있다.

중공은 반복적인 방송으로 중공 지배 후에 티베트로부터 탈출한 사람들은 본래 부유한 귀족과 농노 소유자들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인도 네팔 부흐딴, 그리고 시낌으로 피난한 3만의 티베트인 가운데 단지 5백명 만이 상층 출신이다. 인도에 있는 5만명의 망명자들 가운데 약 85%가 농부와 목자이다. 지난 7년 안에 8,100명이 인도 정부와 많은 외국 정부, 그리고 사설 재단의 원조로 이 땅에 재정주하였다. 마이소르주의 문드고스(Mundgos)에 있는 새 부지는 4천명을 더 부양해주며, 전체로 약 만 2천 명이 된다. 수공업 센터, 소규모의 산업단위 낙농장이 수천 명에게 더 직업을 주고 있다.

6,7천명의 어린이들이 기숙학교와 보육학교에 있다. 3만명 이상의 나머지 망명민에겐 유일한 직업이 공사노동인데. 그중 2만명의 남녀가 하루 30센트로 중노동을 하며, 가족을 유지하기 불가능한 매우 어려운 상황 하에서 천막에 살고 있다. 나머지 실업자들은 더욱 나쁜 조건에서 생존하고 있다. 달라우지에선, 수백 명이 다 무너져 가는 시장(市場) 건물에 군집해 있으며, 드라름 살-라(Dharmsiāla)에선 산기슭에 텐트를 치고 살거나 주거에 부적당한 낡은 집에 살고 있다. 이 지역에선 식량배급을 받지 못할 때도 있어 영양실조와 기아 상태로 고생하고 있다. 무엇보다 어린이들이 가장 고생하고 있다. 이전에 티베트에선 사원이며 승려, 전체적 방식이 어린이에게 불교를 차근히 심어 주었다. 인도에선 이들 어린이의 불교 교육이 부모나 교사에 달려 있어, 이 이상 삶과 밀착될 수도 무의식적으로 흡입될 수도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