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출가일에 부쳐] 부처님 출가의 참뜻
상태바
[부처님 출가일에 부쳐] 부처님 출가의 참뜻
  • 이종익
  • 승인 2009.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출가일에 부쳐

      1. 출가의 의의와 그 유래

   첫째「출가(出家)」곧 집을 떠난다는 말은 프라브라쟈 <범(梵) Pravrajya 파리(巴里) Pabbajja>인데 곧 우리 세속의 재산 ∙ 지위 ∙ 명예와 처자식 ∙ 부모까지 버리고 집을 떠나서 삼림(森林)에 들어가 도를 닦는 것이 출가자 ∙ 출가행자라고 하였다.

중국에도 옛부터 세속을 떠나서 깊숙이 산에 들어가 수도하였다는 것이 장자(莊子)에도 나타나고 그 뒤 전국시대 말에도 귀곡자(鬼谷子)니 황석공(黃石公)이니 하는 선인(仙人)이 있었고 또 한나라 시대에는 적송자(赤松子)니 상산사호(商山四號)니 하는 분들이 산에 들어가 장생의 도를 닦던 일화가 있었던 것이다. 

    그 뒤에 불교가 들어온 뒤로는 불교의 출가수도 생활을 본받아 도교계통에서도 남악도사(南岳道士)니 무어니 하는 입산수도자가 많았다.

   그런데 인도에 있어서는 그보다도 오랜 옛적부터 베다(Veda)배대, 곧 지금 4천년 전부터 집을 버리고 산속에 들어가 이 세속의 모든 번뇌와 고통을 끊어버리고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가 되는 해탈의 길을 구하는 이른바 삼림행자(森林行者) ∙ 선인 등이 있었다.

   그 뒤에 바라문 교인들도 그 풍속을 따라 산림 한적한 곳에 들어서 수도에 전심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인도에서는 출가수도하는 바라문들은 종교와 제사 철학을 맡아 온 국민의 최고 지도자 위치에 있게 되었으므로 국왕을 비롯한 만인의 존경을 받게 되었기 때문에 출가수도하는 자들이 매우 많았을 것이다.

   그리고 일반 평민으로서도 50세 전에는 세속에서 장가들어 살림을 하거나 또는 벼슬하여 나랏일에 봉사하다가 50세 이후에는 집을 떠나서 입산수도하는 이가 많았다. 그러므로 인도에 있어서는 출가수도하는 것이 인생으로서 가장 숭고한 일이라고 생각하며 그로 인하여 죽은 뒤에 이상세계인 범천에 나서는 그와 동등한 하늘 나라에 나서 무궁한 복을 누린다는 것이 그들의 이상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