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풀면서 수행하라
상태바
베풀면서 수행하라
  • 관리자
  • 승인 2007.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스님/ 도선사 주지 혜자 스님

오랜만에 도선사를 찾았다. 사람이든 도량이든 좋은 인연을 만나야 반듯해지고 번듯해진다더니, 법당 앞마당이 훤해진 경내를 둘러보면서 ‘환골탈태’라는 말이 절로 떠오르고, 역시 ‘사람이 희망이구나’ 싶었다. 아니나 다를까, 불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주지스님을 찬탄한다.

“상(相)이 없으시고, 모든 사람에게 친절하시다. 인정이 많으셔서 불쌍한 사람을 그냥 못 지나치신다.”(진여심, 61세, 영등포구 거주)

“스님 덕분에 108산사를 순례할 원력을 세웠고 벌써 네 곳에 다녀왔다. 꼭 108산사를 다 참배해서 108염주를 완성해서 자식들에게 물려줄 것이다. 엄마가 108사찰을 다니면서 기도했다는 것을 알면 우리 아이들도 불심이 깊어질 것같다.”(반야행, 55세, 강북구 거주)

“삼천여 명이 함께 순례하는 것만으로도 환희심이 생긴다. 정말 장관이다. 또 일일장터에서 그 지역 특산물을 구경하고 사는 것도 큰 즐거움 중의 하나다. 농민도 돕고 가족의 건강도 챙길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선덕행, 48세, 성북구 거주)

“스님이 오시고 나서 도선사가 많이 달라졌다. 항상 웃으시고 베풀어주시는 스님만 뵈어도 행복해진다. 스님의 원력이 크셔서 행사 때마다 무지개가 뜬다.”고 미소짓는 불자들, 일체 현상은 환영과 같고 물거품과 같고 그림자와 같다고 하지만 신이한 무지개의 출현이 불자들을 기쁘게 하고, 신심을 굳건하게 하니 그 불자의 말마따나 스님의 원력에서 비롯된 불보살의 크나큰 가피일 것이다.

기도·포교·복지·문화도량으로 정착시키다

혜자 스님은 지난 2001년 11월에 도선사 주지 소임을 맡았다. 취임식에서 약속(사찰 재정의 투명화, 교육·포교·복지·문화 분야의 역량 강화, 문중 화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한 것을 거의 다 이루어서 사부대중의 칭송을 받고 있다.

스님은 청담대종사 탄신 100주년 행사를 여법하게 수행하였으며, 청담사상 연구소, 청담기념관, 청담사상 학술세미나 개최 등 청담 스님의 사상과 업적을 선양하였다. 아울러 도량 재정비 불사 및 교육(싣달학원 기본교리반을 30년 만에 재개원하여 1기부터 12기까지 2천여 명을 배출, 청담정보통신고 인터넷 방송국 도서관 개관, 청담장학문화재단 장학금 지원 등), 포교(제28사단 신병교육대·제51탄약대대 법당 불사), 해외포교(도선사 캄보디아 라지보 사원 자매결연 통한 전산실 개원, 국내 최초로 중국 법문사와 형제결연), 사회복지(청담종합사회복지관 신축, 캄보디아 지뢰마을 구호품 전달, 강북청소년수련관 위탁), 문화(산사음악회, 불교사진전, 캄보디아 앙코르 왓 사원 복원불사 동참, 도선국사 개산대재 봉행) 등 도선사를 기도도량에서 나아가 포교·복지·문화도량으로 정착시켜 다른 사찰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