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순간 새롭게시작하라
상태바
매순간 새롭게시작하라
  • 관리자
  • 승인 2007.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 33주년 연속기획 특집-마음공부 이야기/집착을 내려놓는 법

때때로 일상의 반복되는 틀에서 벗어나 만행을 떠날 때가 있다. 늘상 반복되던 일상에서 호젓하게 벗어나 그간의 삶을 한 발자국 멀리서 관조해 보게 되면 내 삶의 반복과 진부함이 몸의 문제가 아닌 마음의 문제였음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여행길에서는 그간 내가 갇혀 있던 어떤 틀을 보게도 되고, 조금 더 너른 시선으로 색안경이나 편견 없이 나 자신을 살펴보는 지혜를 문득 깨닫기도 한다.

그렇다고 그런 깨달음을 위해 꼭 짐을 챙겨 너도 나도 여행길에 나설 필요는 없다. 똑같은 일상을 살더라도 새로운 여행은 떠날 수 있다. 그동안은 우리가 똑같은 생각들을 가지고, 똑같은 틀 속에서, 똑같이 반복하며 틀에 박힌 삶을 살다보니 우리 삶이 늘 그렇고 그랬지만, 스스로 갇혀있는 틀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 틀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나날이 새로울 수 있다. 매 순간이 새로운 만행길일 수도 있는 것이다.

생각을 깨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어떤 생각, 어떤 틀, 어떤 고정관념, 어떤 한정 등에 딱 마음이 머물러 집착해 있는가를 보지 못하는 한은 어지간해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수 없다.

매 순간이 새롭다

사실 이 세상은 매 순간 순간이 날마다 새롭다. 어느 한 순간도 새롭지 않은 때가 없고, 어느 한 순간도 경이에 찬 순간이 아닐 수가 없다. 그러나 세상이 늘 그렇고 그렇게 보이는 이유는 내 마음이 늘 그렇고 그렇기 때문이다. 내 마음이 어떤 한 가지에 머물러 집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어떤 틀에도 매이지 않고 자유로울 수 있다면 매 순간 이 세상의 전혀 새로운 경이에 눈뜰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