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을 극복하는 법
상태바
고통을 극복하는 법
  • 관리자
  • 승인 2007.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강연 3

우리가 몸과 마음을 가지고 있는 한,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괴로움을 면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위빠사나 수행을 통해 이것이 덜하거나 없을 수 있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러분도 마음이 괴롭고 불안하고 불편할 때 그것을 없애려고 하지 말고 가만히 관찰해보세요. 보면 사라집니다. 물론 고통이 다시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또 가만히 보세요. 그러면 또 사라집니다. 그렇게 하기를 반복하면 나중에는 아예 그런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음의 구조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수행 초기에 보니 어떤 생각은 잠시 머무르고 어떤 생각은 오래 있어서, 우 자나카 스님께 “어떤 생각은 잠시 있다가 사라지고, 어떤 생각은 길게 있다가 사라집니다.”라고 하자 스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니다. 잠시 머무는 생각이 있고 길게 머무는 생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생각은 전광석화와 같이 일어났다가 사라진다. 길게 머문다고 하는 생각의 경우, 당신이 그러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계속하는 것이다.”

그 말씀이 맞습니다. 그래서 지도자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 지도를 안 받았으면 저도 그 생각을 깨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관찰해보니 ‘아! 그렇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리는 엄청나게 많은 생각 속에 살고 있는데 수행은 막 흩어지는 생각을 하나로 모으는 것입니다. 몸과 마음의 관계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하면, 몸은 그냥 있을 뿐인데 의도가 몸을 움직입니다. 여러분도 수행을 하시면 알겠지만 의도만 있어도 몸이 움직여져요. 예를 들면 절을 해야지 하면 손이 그냥 쑥 올라가요. 또 걸을 때도 걸어야지 하면 발이 그냥 나와요. 의도가 몸을 움직인다는 사실을 수행을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계를 지키라, 그리고 적당히 먹어라

미얀마 찬매 센터에서 한 달간의 비구생활을 마치고 우 자나카 스님께 가서 “한국에 가서 이 수행을 계속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하니까 “팩스로 보내라. 그러면 지도해주겠다.”며 “오계를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아시다시피 오계는 살아있는 것을 죽이지 않고, 남이 주지 않은 것을 가지지 않고, 삿된 음행을 하지 않고, 거짓말 하지 않고, 술 먹지 않는 것입니다.

“어기면 어떻게 합니까?” 하자 스님께서는 “다시 지키면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오계를 다 지키는 것은 쉽지 않아요. 그러나 제가 그나마 이 정도라도 수행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오계를 지켰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